기자.PD - 기자.PD.대학생.직업 전문가가 들려주는 기자.PD의 모든 것 꿈결 잡 시리즈
고정민 외 지음 / 꿈결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자, PD를 꿈꾸는 십대에게 전하는 생생한 기자, PD 이야기

 

자유학기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책들을 보곤 한다. 아직 초등학생인 아들녀석에겐 학습만화로 되어 있는 Job 시리즈(국일아이) 를 권해주는 편이며, 중학생인 딸 아이에겐 Job 시리즈(국일아이) 와 함께 꿈결잡시리즈 JOB 을 함께 권해준다. 실제 그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그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노력중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을 수 없기에 이 책을 읽곤 하는데 마치 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듯 해 좋았다.

 

이번에 읽은 책은 「꿈결잡시리즈 - 기자, PD」 이 책이었다. 카메라 뒤편에 서서 보이지 않는 PD 와 기자 그들은 과연 어떤일을 하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그런 직업들을 선택 했는지 궁금했기에 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기자라고 해서 다 같은 기자가 아니라는 걸 새롭게 알게 됐다. 그저 기사 쓰고 보도하거나 신문지면을 통해 알리는 정도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위험한 일도 많고 알아야 할 것들도 많았다. 분류 방법에 따라 방송기자, 신문기자, 잡지기자 로 구분 할 수 있으며, 하는 일에 따라 취재기자, 편집기자, 사진기자, 촬영기자 로 나눌 수 있었다. 분야에 따라 정치부 기자, 사회부 기자, 경제부 기자, 문화부 기자 등 다양했다. 각 부서별로 나눠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자들의 노고를 이 책을 통해 모두 알 순 없겠지만 세상에 쉬운일이 없다는 걸 다시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


PD 또한 다를게 없는 듯 했다.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등 역시나 분야가 다양 했으며 하나의 방송 프로그램으로 완성되 시청자들에게 보여지기까지 수없이 머리를 굴리는(?) 소리가 들릴만큼 고민하고 또 고민한 끝에 완성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늘 전원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 다양한 방송을 접할 수 있어 그 방송이 만들어지는 과정들은 한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었는데.. 때론 프로그램 하나에 쫓아다니는 스텝이 많다며 돈낭비라고 혀를 차기도 했었는데.. 미안함 마음이 살포시 들기까지 했다.


신문을 보며 그저 종이 쪼가리 취급을 하기도 하고, 방송을 보며 뭐 저런걸 돈들여 만드냐는 비난을 퍼붓기도 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들의 노고를 알고나니 조금은 다르게 보이는 듯 했다.


지금 자신의 마음 속에서 살포시 기자가 되고 싶다거나 PD 가 되고 싶다는 꿈을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는 학생들이 있따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일반인들은 절대 알 수 없는 그들의 수고와 그들의 사소한 일상까지 읽을 수 있기에 도움이 될 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