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이 된다는 것 - 솔직하고 직설적인 십 대의 사춘기와 성 이야기 소녀.소년이 된다는 것
제임스 도슨 지음, 스파이크 제럴 그림, 방미정 옮김 / 봄나무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이 된다는 것은 정말 어려워.

 

마냥 어리게만 봤던 아들녀석이 초등학교 5학년이 되었다. 여전히 나에겐 어린시절 모습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 아들녀석은 점점 아이에서 소년이 되어가고 있었다. 빤히 보이는 변화들을 보면서도 여전히 어린시절 모습만 떠올렸다. 아이가 클수록 자신의 몸에 대한 변화들에 대한 이야기를 아빠에게 미루기만했다. 남자는 남자가! 라는 생각만 하고 있자니 제대로 이야기를 나눌 시간도 없는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걱정스러웠던 난 「소년이 된다는 것」 이 책이 무척 반가웠다.

 

딸 아이와의 대화는 부담이 없는 반면 아들녀석은 달랐다. 말로만 설명하기엔 답답하게만 느껴질 이야기들을 이 책을 통해 답답함을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단순히 아들에게 자신의 몸의 변화들에 대한 이야기와 성교육과 관련된 맛보기 정도의 이야기로 시작하려 했던 나의 의도와 달리 시작부터 놀라웠다. '성정체성 문제' 가벼운 주제로 시작되길 바랬던 내의도와 다른 내용들이라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이것이 나쁘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직 어린 아이와 할 수 있는 대화로 느껴지지 않는건 아직은 보수적인 나의 생각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성적인 이야기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더 많기는 하지만 내가 보기에도 당황스러운 내용들이 있기도 하다. 몰라서 궁금해 하다 제대로 된 경로가 아닌 불법적인(?) 내용들을 접하는 것보다는 정확히 알고 바른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기르는게 더 좋을거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엄마마음을 앞세워 책을 보게 된다면 솔직히 당황스럽기도 하다. 초등학생보다는 중학생들에게 보여주면 좋을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