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헌법으로 체크하다 - FACT CHECK
JTBC 팩트체커 오대영 기자 외 지음 / 반비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16년과 2017년 한국에서 벌어진 엄청난 정치적 사건의 흐름을 그대로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정확한 기록서로 평가받을 만하다.


언제부턴가 TV를 틀면 당연하다는듯 JTBC 뉴스를 보곤 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안될 일들이 일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공영방송의 뉴스들을 믿지 못하게 된 신랑은 사이다 같은 방송이라며 나에게 많은 것들을 설명해주곤 했다. 특히 방송을 진행하는 분들의 한마디 한마디가 사이다 한잔처럼 시원함을 느끼게 해준다며 보기시작한 이후 나도 자연스럽게 보게된 것이다.


탄핵, 헌법으로 체크하다'팩트체크' 는 유력 인사의 발언이나 사회 현상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판별하는 저널리즘의 한 분야다. (8쪽) 방송을 보면서도 저게 왜 문제가 되지? 라며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았다. 궁금한 내용들은 인터넷을 통해 찾아봐야지 라는 생각을 했다가도 이내 방송이 끝나버리면 잊어버리곤 했다. 유독 법과 관련된 것들엔 더더욱 약했던 나로썬 방송을 본다고 해서 그 모든걸 이해할 순 없었다. 때론 지루함에 TV를 끄기도 했다.


그런 내용들이 책을 통해 정리됨으로써 여전히 어렵긴 하지만 같은 내용을 여러번 반복해 읽어보기도 하고, 즉각 인터넷 검색을 통해 책 한쪽에 기록해두며 잊어먹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법 이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거라 생각하곤 하는데.. 책을 통해 주제 한가지 한가지 친절하게 설명해주며 그 것들을 추가 설명과 함께 요점정리해주어 보다 편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치 사설을 모아둔듯한 책 이라 보면 좋을 듯 하다. 그렇기에 학생들에게도 요점을 집어주는 내용들을 통해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해 볼 수 있게 도와줄수 있는 책인듯 하다. 


난 여전히 법, 나라, 국제관계, 경제 등 아는것보다 모르는게 많다. 하지만 탄핵당한 대통령이 집권할 당시 말도 안되는 일들을 많이 벌렸다는 것 정도는 알 수 있었다. 그런일들이 일어나는데 왜 아무도 막지 않을까 라며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것들을 이 책에선 기본적인 내용과 그와 관련된 설명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고 탄핵되기까지의 과정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로 정리되어 있다. '부록2' 를 통해 정리된 내용들이 가볍지 않은 것이기에 보는 내내 답답하게만 느껴졌지만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어 이해하기 편했다. 세월호참사, 메르스사태, 역사교과서, 위안부, 등등등... 무겁지만 이 책을 통해 참 많은걸 배운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