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열하일기
표시정 지음, 구연산 그림 / 미래주니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암 박지원이 청나라를 다녀와서 쓴 시대를 앞서간 여행기

 

누구나 한번쯤 '열하일기' 를 읽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난 아직 이 책을 끝까지 읽어보진 못했다. 학창시절 교과서를 통해 알게된 짤막한 내용 들 외엔 열하일기를 쓴 사람조차 기억이 나지 않았다. 또한 열하일기를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할 만큼 관심있는 책도 아니었다. 내가

처음 만나는 열하일기」 이 책을 읽어야 겠다고 생각한건 아들녀석의 새로운 담임선생님 덕분이었다. 아이들에게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선생님은 아이들이 글짓기를 통해 자기 이야기도 쓰고, 재미나게 읽을 책들에 대한 이야기도 쓰고, 평소에 있었던 재미난 일들이나 자신들이 경험한 잊지못할 추억등을 주제로 글을 쓸 수 있도록 하셨고 매일 투정부리며 옛날엔 이런 글짓기를 안써도 됐을꺼라며 투정부리는 아들녀석과 함께 읽기 위해 이 책을 펼쳤다.

 

한나라의 관리가 되어 청나라를 방문했던게 아니었다. 팔촌 형 박명원을 따라 사신의 개인 수행원 자격으로 청나라를 갈 수 있었고, 청나라를 둘로보며 기록했던 내용들을 책으로 정리했다. 그것이 '열하일기' 다. 관리가 될 수 없었던건 아니었다. 박지원은 진사와 생원을 뽑는 소과에 응시했고 첫번째 시험에서 장원을 차지 했을만큼 실력이 좋았지만 두번째 시험에서 답안지를 제출하지 않아 낙방을 했다. 박지원 스스로 자신만의 문체를 갖고 싶다는 생각에 과거를 포기하고 학문을 하기로 마음 먹고 내린 결정이었다고 한다.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되기 전 연암 박지원 선생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과 당시의 상황들이 정리되어 있었다. 일기를 읽기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법한 내용들이라 아들녀석과 꼼꼼하게 읽어보았다. 이후 하루 하루 일과들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해하기 힘든 단어들 옆엔 설명글이 붙어있어 편하게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들을 통해 나또한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길이 알아보기' 를 통해 부연설명을 해주어 더 많은걸 알 수 있었다.

 

그저 구경만 하고 온 그런 내용들이 아니었다. 선생님은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며 고국에 돌아가 이를 활용 할 방법들을 고민하기도 했으며 어떻게 하면 좀더 나은 방법들로 백성들의 고된 삶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 생각했다. 좋은것은 우리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되어 있는 선생님의 생각들이 무척 놀라웠다.


한권의 책을 통해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시대 배경이나 청나라의 모습들을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었다. 부록으로 실려있는 '옥갑야화' 중 허생전 도 참 재미있게 읽었다. 이 짧은 이야기 속에도 선생님의 열려있는 생각들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