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영웅 작은거인 46
박현숙 지음, 장경혜 그림 / 국민서관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의 힘이 필요해!


나의 영웅」 이 책은 아이들에게 '치매' 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통해 얘기하고 있는 책이다. 주인공 경우는 할아버지와 함께 산다. 젊었을 적 할아버지는 소방관 이셨다. 소방관이셨을땐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기도 하고, 위헌한 상황에서 구조해 내기도 하는 너무나 멋진 분이셨다. 하지만 지금은 그저 엄마를 괴롭히는 할아버지의 모습만 남아 있을 뿐이다.


경우의 엄마는 할아버지가 치매 판정을 받게 되면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둬야 했다. 온종일 할아버지의 뒷수발을 하며 최선을 다하지만 고모와 작은아빠는 엄마에게 화를 내곤 한다. 그런 어른들의 모습을 보던 경우의 형은 언제부턴가 세상과 단절되고 싶다는 듯 늘 귀에 이어폰을 꽂고 다닌다.


경우에게 할아버지는 숨겨야 할 존재가 되버렸지만 경우의 친구인 형대는 늘 경우의 할아버지를 존경하며 자신의 영웅이라 말을 한다. 형대는 늘 경우의 할아버지를 만나고 싶어 하지만 경우는 변해버린 할아버지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 형대에게 거짓말을 하곤 한다. 경우는 지금의 이 상황들이 못마땅하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날 할아버지가 순심이(강아지)와 함께 집을 나가버린다. 잠시 한눈을 판 사이 사라져버린 할아버지를 찾기 위해 온가족이 발벗고 나서지만 몇일째 할아버지는 찾을 수 없었다. 모든 생활이 깨져버린 듯 몇일째 같은옷만 입고다니는 경우는 친구로부터 놀림을 받기도 하고, 소풍날 도시락도 제대로 싸가지 못하게 된다.


책을 읽으며 우리 가족에게도 닥칠 수 있는 일이란 생각에 가볍게 읽을수 만은 없었다. 일상의 리듬이 깨져버리고 모든 생활이 기억도 못하는 노인에게 맞춰져 버린다면 과연 난 어떤 선택을 하게될지 책을 읽는 내내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 시설좋은 요양원이 많다고는 하지만 그런곳에 가서 살게 된다면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가 과연 좋아하실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구지 할아버지 할머니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내가 노인이 되어 아이들에게 짐이되는 순간이 온다면 난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 

 

아이들을 위한 책이었음에도 나에게 더 많은 깨달음을 준 책이었다. 나의 부모님이 나이가 들어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나또한 사랑으로 내 부모를 돌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아이들에게도 이런 상황들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많은 얘기를 나누며 미래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건강하게 사시다 행복하게 생을 마감하는게 본인에게도 가족에게도 더 없이 좋은 일이겠지만 이런 상황이 되더라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극한 상황은 벗어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된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