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이야기 속에 숨은 수학을 찾아라 - 수학은 세상 모든 이야기 속에 숨어 있어요!
서지원 지음, 윤이나.이창섭 그림 / 찰리북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숫자 속에 파묻혀 수학 공부 하고 있니? 별별 이야기 속에 숨은 수학은 진짜로 재미있어!


"수학은 세상 모든 이야기 속에 숨어 있어요!" 라는 문장이 눈에띠는 「별별 이야기 속에 숨은 수학을 찾아라」 이 책은 아이들이 수학을 좀더 친근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책이었다. 나의 학창시절에 배웠던 수학은 더하고 빼고 곱하기를 반복하는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과목중 하나였는데 지금 아이들은 지루하고 반복적인 학습이 아닌 창의적이고 재미나게 배울 수 있는 과목이란 생각이 들었다.


① 수 / ② 연산 / ③ 도형 / ④ 측정 / ⑤ 규칙성과 문제해결

하지만 요즘 아이들도 수학은 어렵고 지루한 과목중 하나라 생각한다. 정답은 하나고, 지루하게 반복되는 문제들을 풀어야 하는 전~혀 즐겁지 않은 과목중 하나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수학이 시험을 보기위해 공부하는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능력을 갖게 해주는 수학교육이 되야 한다는 작가님의 말에 공감이 갔다.


다행히도 수학교육에 큰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연산만 반복되는 그런 수학이 아닌 융합형 인재 개발을 목표로 하며 창의력을 키우는 쪽으로 변화중 이라고 한다. 그래서 서지원 선생님도 아이들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다양한 분야와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수학은 현명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7쪽)


최초로 숫자를 만든 것은 메소포타미아 문명 때 였다. 그 이전에는 양 5마리와 닭 5마리가 같다는 것 조차 몰랐으며, 사람들이 '수' 를 이해하고부터 발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지금이야 만국 공통어(?)로 같은 숫자를 사용하지만 이전에는 서로 다른 숫자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아라비아 숫자가 생긴 이후 문명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아라비아 숫자라고들 하는 말에 당연히 아라비아 사람들이 만든거라 생각했는데 만든 사람들은 인도 사람들이고 아라비아 상인들이 숫자를 널리 퍼뜨려 아라비아 숫자라고 불리게 된 거였다.


숫자가 생긴 기원부터 숫자와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들이 가득한 책이었다. 조금은 복잡하게 느껴질만도 한 이야기들이었지만 한장 한장 넘길수록 아들녀석과 난 빠르게 책에 빠져들었다. '최후의 만찬 속에 숨어 있는 수와 기하학' 이야기는 참 신기하게 느껴졌다. 그저 단순히 화가가 많은 생각을 거쳐 그린 그림이라 생각은 했지만 그림을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거란 생각은 해보지 못해 더욱 신기해 보였다. 예수를 중심으로 왼쪽에 여섯, 오른쪽에 여섯명의 제자를 그려 넣은 의미, 일부러 예수의 제자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사도 요한을 그림의 왼쪽 여섯 번째 자리에 그려 넣은 의미들을 통해 완전수와 부족수에 대한 개념도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모나리자 그림의 황금비율과 같이 알수록 신기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기본적으로 사칙연산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런 책들을 통해 수학과 친해질 수 있다면 계산 능력보다 더 많은걸 배울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어른인 나 조차도 책에 빠져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으며 책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단순히 숫자가 0부터 9까지라는 것 외에 그 의미들을 알고 나니 수학이 좀더 친근감 있게 다가오는 듯 했다. 공부가 아닌 이야기로 다가오는 수학이기에 고학년 아이들이 읽으면 좀더 재미있게 수학에 다가갈 수 있을 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