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딩 어드벤처 2 - 내가 게임 메이커 ㅣ 코딩 어드벤처 2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콘텐츠하다 / 2017년 1월
평점 :
아직 낯설고 어려운 코딩 더 쉽게, 더 재미있게, 더 정확하게!
여덟 개의 게임 코딩으로 창의력을 키우자
초등학교 5학년에 올라가는 아들녀석은 자신이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말을 하곤 한다. 게임을 하는것도 재미있지만 그런걸 어떻게 만드는 지 궁금하다고 말을 하곤 했다. 이런 관심이 좋은 징조라 느낀 난 아들녀석에게 읽고싶은 책이 없냐 물어보았고 '코딩' 과 관련된 책을 사달라고 말을 했다. 그렇게 만나게 된 책이 「코딩 어드벤처 2」 이 책이다. 1권은 '열 개의 이야기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자' 는 주제로 동화속 이야기와 관련된 책인 반면 2권은 '내가 게임 메이커' 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아들녀석에게 딱 맞는 책이었다.
'코딩 어드벤처 공식 블로그(blog.naver.com/etri-c)' 를 통해 실습에 필요한 배경과 스프라이트를 다운 받았다. 이해하기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설명뿐만 아니라 코딩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통해 좀더 쉽고 편하게 코딩을 배울 수 있어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책을 통해 게임설명을 간략하게 해준다. 그리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글로 설명한다. 게임에 필요한 배경과 스프라이트는 블로그에서 다운 받은 후 게임의 핵심 블록에 대한 것들을 설명해준다. '도전! 나만의 게임 만들기' 를 보며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완성된 모니터를 볼 수 있다. 상세한 설명 덕분에 고학년인 아들녀석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다.
완성된 허접한 게임을 보며 기대 이하의 게임이라 아쉽다고 말을 하긴 했지만, 뒤로 갈수록 앞의 내용들보다 좀더 어렵게 느끼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관심사에는 무한 집중력을 보이는 아들녀석은 한권의 책을 모두 따라하며 실행해볼 때 까지 노트북 앞을 벗어나지 않았으며, 생각대로 되지 않을땐 가끔 화를 내기도 했다. 뭔가에 빠져 집중하는 모습을 정말 오랜만에 보는 듯 해 뿌듯했다.
이 외에도 3D 프린터나 증강현실 등의 분야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자신의 꿈은 의사라 말하면서도 BJ를 꼭 한번 해보고 싶다 말하는 엉뚱함과 달리 자신의 관심사엔 무한 애정을 쏟는 아들녀석이 대견하게 느껴진다. 아이의 알고자 하는 욕심을 내가 채워줄 수 없기에 한동안은 아들녀석의 관심사와 관련된 책들을 퍼다 날라야 할 듯 하다.
초보단계의 코딩을 배워봄으로써 정말 괜찮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 듯 보이는 아들녀석에게 이젠 윗단계의 책들을 선물해 줌으로써 알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줘야겠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