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년을 위한 창업의 정석
김준호 지음 / 에밀 / 2016년 12월
평점 :
3천 건의 창업 컨설팅을 하며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첫 단추부터 내실 다지기까지 노하우를 차근차근 알려준다
20대의 창업은 도전! 실패를 하더라도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그럴듯한 핑계를 댈 수 있는 나이이다. 반면 중년의 창업은 절실함이 아닐까 싶다. 실패라는 단어는 떠올릴 수 없으며,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한다는 책임감이 짓누르는 부부의 절실함. 평생 직장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중년들이 새로운 일을 시작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부담감이 있겠지만 그들에겐 선택이 아닌 필수일것이다. 그래서 중년의 창업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100세시대. 이젠 110세 시대라는 말들도 간혹 들려온다. 이런 시대에 정년이 60세이다. 이것도 빠르다는 생각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정년을 채우고 회사를 퇴직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있다. 40대에 명예퇴직을 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 너나 할것 없이 가게를 오픈한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커피숍과 통닭집이 많은것도 이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연 가게들은 하루에도 수십수백곳이 문을 열고 닫는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막연하게 시작한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이런일들이 남의 일로만 보이지 않는건 내나이가 어느덧 30대 후반이 되면서부터이다. 신랑의 나이가 40대를 넘어서면서 더욱 먼 훗날의 일이라고만 생각할 수 없기에 더 늦기전에 준비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욱 「중년을 위한 창업의 정석」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Part 1 중년창업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Chapter 1 중년 이후가 진짜 인생이다
Chapter 2 성공하는 아이템 실패하는 아이템
Chapter 3 변화하는 창업 트렌드
Chapter 4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1인 창업 아이템
Chapter 5 무조건 6개월은 해보고 창업하라
Part 2 창업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
Chapter 6 창업은 기본적으로 상품화다
Chapter 7 창업 전에는 절대로 알 수 없는 것들
Chapter 8 정부 지원 창업자금 100% 활용법
두루뭉술하게만 여겨졌던 창업에 대한 생각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볼 수 있었다. 우리 부부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쪽에 소질이 있는지 서로 이야기 해보며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했다. 나조차도 제대로 알고있지 못했던 나 자신에 대해 참 많은 질문을 하고 그 대답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책에 소개되는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나, 그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들을 알아가며 성공의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용할 수 있는 멘토링 제도나 소상공인창업아카데미와 같은 지원사업들에 대한 정보들도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손해를 봤던 사레들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창업자금을 지원받는 방법들까지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정말 몰랐다면 크게 손해를 봤을지도 모르겠다 싶은 내용들을 꼼꼼히 체크해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여기에 신용등급을 올릴수 있는 팁까지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부지원도 빚이라는 걸 잊지 말라는 조언도 해주었다.
평생 직장생활만 하다 생에 첫 창업을 준비하는 중년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템을 찾고 성공하는 창업자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를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 또한 창업에 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좀더 알고 자신이 잘 하는 분야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