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스마트폰 속으로 빠져드는 이유 -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등 디지털 세상이 현실보다 더 좋은 십 대들을 위한 마음다독임
김현정 지음 / 팜파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 처음 만나는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심리 교과서'

 

매일 아이들과 스마트폰 때문에 큰소리가 오가곤 한다. 이런 모습이 우리집 만은 아닐것이다.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한번쯤 스마트폰으로 인해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장소가 어디든 사람들의 손엔 늘 스마트폰이 들려있다. 친구와 대화를 하면서도 습관적으로 카톡을 하거나, 가족들과 식사를 하면서도 한손엔 스마트폰이 들려있다. 결국은 식사를 하면서도 말한마디 하지 않는 상황이 연출된다. 삭막하기 그지없다. 스마트폰의 나쁜점을 말한다면 부모들의 입에선 한도끝도 없이 나쁜점들을 얘기하겠지만 정작 본인들도 늘 한손엔 스마트폰을 들고 다닌다.

 

우리가 스마트폰 속으로 빠져드는 이유」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빠질수 밖에 없는 상황들에대해 이야기하고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는다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듯 하다.


책을통해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원인들을 알려준다. 그리곤 그에 맞는 해결 방법들을 제시한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마치 상담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는 듯 느껴질 듯 했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스마트폰을 적게 하는 편이라 생각을 하고, 부모는 과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차이를 알고나니 내아이에게 좀더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조건 하지말라는 잔소리를 하기보다는 왜 그렇게 된건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에게 다가가야겠다는 다짐도 하게된다.


내가 가장 유의깊게 본건 chapter 4. 행복한 십 대를 위한 디지털 라이프 길잡이 였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중독 단계를 체크해볼 수 있어 아이와 함께 증상들을 체크해보았다. 체크결과 잠재위험의 증상들에 체크가 되는 걸 보며 아이도 조금 놀란 눈치였다. 그나마 다행인건 아직은 일반 사용자에 가깝다는 거였다. 하지만 언제든 스마트폰의 중독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걸 이해하고 난 후 스스로 좀 줄여야겠다는 결론을 냈다.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 행동 수칙]

1. 하루 30분 햇볕 쬐기

2.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2시간 이상 야외 활동

3. 연령에 맞는 게임과 사이트 이용하기

4.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깔기

5. 디지털 기계의 사용 시간을 정해놓고 쓰기

6. 스마트폰과 컴퓨터 앞에 타이머 놓기

7. 대체 활동 만들기

책에서 알려주고 있는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 행동 수칙들을 꼼꼼하게 읽어 보았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수칙들이라 아이와 함께 실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가장 마지막엔 부모님이 읽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말아야 할 말중 간혹 내가 아이들에게 무심코 했던 말들이 나와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무조건 하지 말라는 말 보다는 아이들을 이해하고 아이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는 것! 등 부모들을 위한 조언이 담겨 있었다.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아이의 친구가 되어 약간의 충고와 행동만으로도 스마트폰을 균형있게 사용 할 수 있게 될거라는 말에 희망이 보이는 듯 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내 아이를 망쳤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읽어본다면 조금이나마 아이를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아이들과 함께 읽는다면 더욱 좋을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