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내게 탈무드가 필요한 이유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내게 주어진 소중한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세계 인구의 0.2%, 노벨상을 받는 비율 22%, 세계부의 30% 를 차지하고 있는 민족! 세계의 금융, 언론, 문화예술계를 장악한 민족! 숱한 고난과 역경도 슬기롭게 극복한 민족! 어떤민족인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매일 탈무드를 공부하며 토론하고 대화하며 논쟁한다. 수천년간 축적된 지혜의 보고인 탈무드를 배우고 익히며 현재의 삶에 적용하며 살아간다. 0.2%밖에 되지 않는 그들이 세계를 리드해 나가는 힘은 여기에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유대인에 관심을 보이며 그들이 공부하는 탈무드에 관해 연구한다.
나 역시 탈무드와 유대인에 관한 책들을 찾아 읽곤 한다. 읽을때마다 책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고, 깨닳음을 얻곤 한다. 매번 읽어도 새로운 책을 읽듯 새로운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으며 더욱 다양한 책들을 읽고싶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 내게 탈무드가 필요한 이유」 이 책을 읽게된 이유 또한 '탈무드' 라는 단어가 보여서였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삶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일들이 많지만 현재 나의 머릿속은 이전의 생각들보다 더 큰 결정을 해야하는 것들로 인해 뒤죽박죽 상태였기에 이 책에 눈이 갔던건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지혜, 부, 관계, 희망, 교육 으로 구분되어 있다. 독자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골라 읽어도 좋고,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해도 좋고, 시간 틈틈히 필사를 해도 좋은 그런 책이다. 특히,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좋았다. 답답하다 싶을때 복불복처럼 아무 쪽이나 펼쳐 읽는 재미도 있었다. 한편한편 길지가 않아 오랜시간 붙잡고 있지 않아도 되는 책이었지만 한번 잡은 책을 손에서 놓을수가 없었다. 탈무드속 이야기 한편, 작가의 설명, 이를 정리하는 한문장! 간단한 구성이지만 마음에 참 오래 남는듯 하다. 한문장 한문장 모두 옮겨 적어두고 싶을만큼 마음에 와 닿을 뿐만 아니라 지금의 내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내 마음을 다독여 주는 듯 했다.
지금 힘든 상황에 처해 있는 당신에게
"상황을 바라보는 마음을 달리 해보라"
무너진 삶 속에 놓인 당신에게
"희망은 유일한 열쇠이자 돌파구이다"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에 부닥친 당신에게
"희망의 끝을 놓지 말고 생활의 활기를 잃지 말라"
여러 가지 고민이 깊은 당신에게
"내가 누구인지 스스로 자기에게 물어보라"
다시 일어서고 싶은 당신에게
"우선 자신을 사랑하라!"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살고 싶은 당신에게
"살아 있음에 감사할 이유를 찾아보라"
이 외에도 '자녀를 위한 탈무드 교육 5가지 방법' 을 통해 유대인은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하는지 알 수 있었다. 아이를 갖기위해 전통적으로 타이밍 임신법 '닛다' 로 아이를 갖고, 엄마 아빠가 함께 태교를 하며, 모유수유를 통해 아이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아이와 끊임없이 질문을 주고 받으며, 서로 다른 논리로 자기주장을 펼친다. 서로의 논리를 존중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간다. 책을통해 그들의 교육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었으며, 존경스러웠다.
역시나 책을 통해 마음의 위로도 받고 좋은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고민스럽게 여겨졌던 일들이 말끔히 해결된건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가볍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삶이 힘들고 막막해 견디기 힘든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라 권해주고싶다. 탈무드의 지혜를 통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정할 수 있기를 기도해본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