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나를 돕는 나에게 - 우리가 통제할 수 없었던 감정에 대한 모든 것
뤼시앵 오제 지음, 임세은 옮김 / 어언무미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이며 당신의 이성은 황소처럼 강하다


최근 나에게 감정의 변화가 느껴졌다. 들쑥날쑥하는 감정 기복으로인해 급격하게 기분이 좋았다가도 끝도없이 기분이 나빠지곤 했다. 혹시 내가벌써 갱년기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민스러웠던 한달을 보냈고 원인은 여전히 찾지 못했다. 그렇게 고민스럽던 날들을 보내던 중 「언제나 나를 돕는 나에게」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었던 감정에 대한 모든 것" 이라는 문장을 발견했고 나에게 필요한 책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읽기시작했다.


이 책의 목적은 두가지라고 한다. 불행의 존재에 대해 만족할 만한 설명을 제공 하는 것과, 인간을 짓누르는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는 것! 하지만 이 책이 읽는 독자에게 행복의 열쇠를 준다고 생각하진 말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단지 어떻게 불행해지는지 알게하고, 그 불행한 감정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줄 뿐이라 말한다. 하지만 난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듯 하다.


우울증과 같은 불쾌한 감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각은 물론 인생관까지도 바꿔야 한다.(20쪽)


비이성적 생각과 신경증이 뭔지 이론적인 설명들만 있었다면 이해하기 힘들었을듯 하다. 사례들을 통해 당시의 상황과 과정을 알고 그 결과들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2장 언제나 나를 돕는 나에게 에서 비이성적인 생각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비이성적인생각 No.1 : 우리 주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 (76쪽)


처음엔 주변인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는것이 왜 비이성적 생각일지 이해할 수 없었다. 뒤에 이어진 설명이 없었다면 이대로 책을 덮어버렸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다행히도 적절한 사례와 설명들을 읽은 후 작가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이러한 생각들이 비어성적생각이구나라는걸 이해할 수 있었다. 총 10가지의 비이성적인생각들을 통해 내가 느낀 나의 불행함과 우울함에 대한 원인들을 대충 예상해볼 수 있었다. 내가 늘 지니고 있던 걱정과 분노에서 내 스스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면 지금의 불행함이 조금씩 약해질거란 희망이 느껴지기도 했다.


내가 해왔던 그동안의 고민들로 인해 이성적이지 못한 생각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내 기분이 점점 더 다운된다는 걸 알게 된 후 의식적으로 내 고민, 걱정, 두려움을 털어내기 위해 내 고민들을 구체적으로 나눠보았다. 하나하나 분해해서 바라본 내 고민들이 대부분 쓸데없이 부풀려진 고민들이라는 걸 알게되니 무척 허무하기도 하고 홀가분 하기도 했다. 책을통해 조금이나마 홀가분함을 느낄 수 있어 너무 감사했으며, 세상에 모든 고민과 걱정을 떠안고 있는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보는 생각이다 -에픽테토스- (4쪽)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