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김경우 지음, 박윤희 그림 / 청년사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2016년 11월에 미국 최초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는 힐러리의 청소년 시기는 흑인에 대한 차별이 심했고, 이주민들에 대한 편견도 심했으며, 여성과 남성의 차별 또한 심했다. 그런 시대에 살았지만 스스로 차별을 없애려 노력했던 멋진 여성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그런 책을 만났다. 「힐러리!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여성 대통령과는 너무 다른 여성 대통령 후보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어린시절 새로운 곳에 이사를 하게된 어린 힐러리는 동네 아이들로부터 알수없는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 그런 힐러리의 사정을 알고 있으면서도 스스로 해결하길 바랬던 엄마는 울면서 엄마 품으로 들어오는 힐러리를 떼내며 강해지라고 말을 한다. 그말에 용기를 얻은 힐러리는 자신을 괴롭히던 수지와 격한 몸싸움을 하게 되었고, 얼떨결에 뻗은 손이 수지의 코를 때려 코피를 쏟게한다. 이후 힐러리는 예전처럼 밝고 자신감 강한 여자아이로 돌아와 있었다.


여성이라서 할 수 없었던 일들에 도전하고, 무당함에 맞서며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누구나 부러워 할만한 변호사가 되어서도 아동 권리에 대해 노력했고, 주지사 부인이 되었을 때도 아동 교육을 위해 일했다. 영부인이 되어서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노력했으며, 영부인의 자리에서 물러나 상원의원에 도전했고, 미국 최고 여성 대통령에도 도전했다. 연일 TV를 통해 보도되고 있으며, 상대 후보와 막상 막하의 지지율을 보이는 모습을 보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무척 기대된다.


이 책을 통해 힐러리의 일생을 알 수 있어 좋았다. 또한 일생을 통해 남녀평차별, 장애인차별, 인종차별, 아동권리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평소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기엔 조금 버거운 주제였지만 이 책을 통해 조금은 가볍게 대화를 해볼 수 있었다. 평등한듯 보이지만 여전히 차별을 겪고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런 일들을 해결하기 위해 나선 힐러리의 모습을 보며, 그녀가 미국 최초 대통령이 되는 순간 미국에는 또 다른 변화들이 시작될거라는 기대감이 생기는 듯 했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