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경제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경제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8
이완배 지음, 나일영 그림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생생한 경제 이슈로 우리 사회를 이해하자! 10가지 경제 쟁점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제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하여 나만의 해답을 찾자!


중학생 딸아이에게 권해주는 책들중 '꿈결 출판사' 책이 다수를 차지한다.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로맨스 소설책은 아니지만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에게 알려주고싶거나 아이가 꼭 알아야겠다 싶은 내용들을 콕콕찍어 만들어진 책이 많아 믿고보는 편이다. 새롭게 시작된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책도, 아이의 진로를 고민하며 읽게된 책도 대부분 꿈결 책이었다.

 

이번엔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경제」 편이다. 경제관념이 부족한 딸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너무나 유익한 책이었다. 논술을 대비해 사설과 뉴스 신문들을 읽어본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난 그런것들보다 아이의 생각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이 책이 더욱 좋게 느껴졌다. 물론 토론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진 않아 내 입장에선 너무 아쉽지만 딸아이의 입장에선 이정도의 범위가 딱 좋은듯 했다.

 

1부 : 한국의 미래를 여는 경제 쟁점 이야기

2부 : 글로벌 시대 공정 무역을 위한 경제 쟁점 이야기

3부 : 머리가 환해지는 일상 속 경제 쟁점 이야기

 

총 3부로 정리되어 있으며, 총 10가지의 경제 쟁점에 대한 토론을 해볼 수 있었다. 쟁점1 ,낙수 효과 정책을 계속 추진해야 할까요? (12쪽) 가장먼저 등장한 쟁점은 제목부터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이 쟁점들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 열기 를 통해 쟁점을 설명한다. 그 다음 세상 들춰보기 를 통해 좀더 구체적으로 쟁점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이후 쟁점에 대한 찬반 논쟁의 상황들을 설정해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며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상황들을 보며 자신의 생각들을 좀더 확고하게 정립할 수 있었다. 쉬어가기 를 통해선 쟁점과 비슷하지만 다른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각 정리하기 를 통해 아이가 처음부터 책을 읽으며 했던 생각들을 조리있게 정리해볼 수 있어 좀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게 해주었다.

 

토론활동을 많이 하지 않은 아이에게 토론하는 모습들을 통해 그 방법들을 익혀 나갈 수 있었으며,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게 너무 급하지 않게 설명해주고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책이었으며, 경제상식이 부족했던 나또한 그동안 궁금하긴 했지만 지루함에 크게 관심같지 않았던 쟁점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들을 보낼 수 있었다. 나에게도 아이에게도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너무유익한 책이었으며, 경제를 알아가는 나와 아이의 눈높이를 조금더 높일 수 있었던 책이었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