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 - 왓칭으로 만나는 기적의 결과
김상운 지음 / 움직이는서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를 지켜주는 '마음의 공간' 이 너의 불안과 걱정을 몰아낼 거야


'공부는 머리가 하는게 아니라 마음이 한다' 라는 깨달음을 얻고 이를 공부에 지친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책을 썼다는 작가의 말이 인상적이다. 여전히 공부방법을 찾지 못해 방황중인 딸 아이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시작전 마음가짐 또한 중요하다는 것 또한 말해주고 싶었고, 「흔들리지 않는 공부멘탈 만들기」 이 책이 도움이 될 듯 해 먼저 읽어보았다.


책의 첫장에 2016년 리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박상영 선수가 등장한다. TV속에서 할수있다를 되내이던 모습이 떠올랐다. 아주 짧은 시간동안 마임드 컨트롤을 했고 이후 상대의 약점이 보였다고 한다. 또한 진종오 선수도 등장한다. 경기시작전 마인트 컨트롤을 하는 사진을 통해 '왓칭' 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있다. 나에겐 낯선 단어인 왓칭이 뭔지 궁금해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마음이 공부를 불편하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48쪽-


이 책을 통해 아이가 공부방법도 찾고 자신의 마음도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랬다.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아이가 하는 노력대비 결과가 좋을 거라는 걸 알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도 컸다.


딸아이는 '책상 위의 공부 내비게이션' 부분을 집중해 읽었다. 집중하는 시간보다 잡생각이 들때가 많다며 열심히 읽은 딸 아이는 작가가 말해주는 공부방법들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들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았다고 했다. 잡생각이 들때, 공부는 해야겠는데 시간이 없을때, 영어공부를 할때 등 자신이 취할 수 있는 행동들을 생각해보며 몇가지 공부방법들을 시도해 보겠다고 했다. 또한 박상영 선수의 할 수 있다를 떠올리며 자기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들을 더 많이 하며 마인드 컨트롤을 해봐야겠다고 했다. 난 그 다음장인 ''왓칭'으로 공부 멘탈을 단단하게' 를 좀더 집중해서 읽어 보았다. 왓칭이 무엇인지 궁금했고, 얼마나 대단한 것이기에 금메달을 딴 두 선수가 왓칭에 관심을 두었던건지 궁금했다.


'관찰자 효과'를 통해 나의 모든 것, 나의 감정, 나의 몸, 나의 마음, 나의 지능, 나의 행동 등을 나와 분리시켜 보는 거예요. (168쪽)


다양한 사례들을 읽으며 사람의 생각의 힘이란게 참 대단하다 느꼈으며, 왓칭 하며 마인트 컨트롤 하는 방법들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시험 전 하면 좋은 생각들을 한쪽에 적어두어, 시험 뿐만 아니라 내가 업무를 진행할 때에도 활용해보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아이들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활용해보면 좋을만한 책이다. 작가의 또다른 책인 「왓칭」 이란 책의 내용이 궁금해 질만큼 왓칭에 관한 좀더 많은 내용들이 알고 싶었으며, 알면 알수록 앞으로 아이의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됐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