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문학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문학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7
이소영 지음, 심수근 그림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문학 쟁점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문학」 이 책은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꼭 읽어봐야 할 열 편의 문학작품을 선정해 한 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토론 쟁점들을 쏙쏙 뽑아놓은 책이다. 책을통해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문학작품과 토론을 더욱 가깝게 접하게 되길 작가의 마음이 가득 담긴 책이기도 했다.


김승옥 작가님의 무진기행을 시작으로 이순원작가님의 말을 찾아서, 작자미상의 바리데기, 김려령작가님의 우아한 거짓말 등 총 10편의 소설의 일부를 읽어 볼 수 있었다. 쟁점을 통해 질문을 던진다. 주제열기 - 작가파악하기 - 작품들춰보기 - 토론해보SHOW - 작품이어가기 - 쉬어가기 - 생각정리하기 를 통해 하나의 소설에 대한 쟁점들을 정리해 나간다. 특히 토론해보SHOW와 같이 다양한 상황을 설정해 실제 토론을 하듯 사회자와 두 인물이 등장해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며 그에대한 근거들을 토론해 나간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들의 생각과 토론자들의 생각을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생각정리하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들에 대한 요점들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아직은 토론수업이 익숙하지 않은 중1 딸 아이에게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 큰 도움이 될법한 토론예시였다. 또한 딸 아이가 작품 일부만을 읽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 한 후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이 궁금해 읽어보고 싶다고 했다. 문학 작품들을 읽기만 하고 넘겼을때와는 다르게 토론의 주제들을 통해 작품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으며 문학작품을 통해 일상, 윤리, 사회문제까지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아이 스스로 토론 주제를 생각하며 문학작품을 읽고 자신만의 의견을 찾는 과정이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을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