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김미현.박산하.홍상만 지음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라서 더욱 아름다운 세상 다르지만 함께 어울려 살아가요


편한 차림으로 동네를 돌아다니며 외국인을 만나는 일은 쉽다. 이웃집에 외국인이 살고 있을만큼 우리주변엔 나와 생김임 조금 다른 외국인들이 무척 많다. 일을 하기 위해 온 외국인, 한국사람과 결혼을 한 외국인, 이민을 온 외국인 등 이젠 단일민족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는 시대가 온 것이다. 다문화 가정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단일민족이라는 인식만큼은 깨지기 힘든듯 하다.


나와 다른다는 개념이 확실히 자리잡혀있는 어른들과 달리 어린 아이들은 외국인을 스스럼없이 받아들인다. 하지만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신과 다른 생김새의 친구들이 다름을 인식하기 시작하는 듯 하다. 그 영향엔 어른들이 크게 한몫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도 모르게 외국인을 보며 편견과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며 아이들 또한 그대로 행동하고 있는게 아닐까란 생각이든다.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이책에 등장하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 태어나 당연히 한국인이라 생각하며 살고 있는 우리들은 정작 한국에 대한 애착이 많지 않다. 오히려 이민을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책속 아이들은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어느나라에서 왔는지 피부색은 왜 그런건지 끊임없이 질문을 받고 친구들로부터 상처를 받아왔다. 스스로 힘든 생활을 극복하고 자란 아이들은 밝고 건강하게 자라 있었지만 그 과정이 그닥 밝지 않았다. 가족들로부터 외면받거나, 주변사람들의 호기심으로 상처를 받거나, 고등학생을 졸업하는 순간 불법체류자의 명단에 올라가 버리는 아이들을 보며 다문화가정에대한 한국의 배려는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외국인 어른들도 편견을 피해갈 수 없었다.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자식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지켜보아야 했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당연한듯 차별을 당해야 했다.



'참고할 자료' 를 통해 다문화 가정의 통계 자료들을보며 한국에 많은 외국인들이 힘겹게 살고 있다는 걸 알수 있었고, 다양한 정보들도 알게 되었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를 통해 주어진 질문에 대한 나의 생각들을 정리해 볼 수 있었다.

그나마 다행이라 느낀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나, 카페, 폴리텍대학의 다솜학교, 안산시의 외국인 주민센터등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었다.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면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그들을 받아 들일 수 있게 될거라 생각된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통해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