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진 교실 문학의 즐거움 54
후쿠다 다카히로 지음, 김영인 옮김 / 개암나무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힘들고 아픈 집단 따돌림의 민낯을 마주하다!


넘어진 교실」 이 책은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중 집단 따돌림을 다룬 책이다. 따돌림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 않던 내가 관심을 갖게된건 딸 아이가 전학을 한 이후였다. 시골학교에서 전학을 온 딸 아이에게 친구라며 한 아이가 다가왔고 끊임없이 딸 아이에게 문자를 보내며 괴롭히기 시작했다. 초반에 알게됐기에 담임 선생님과 아이몰래 상담을 했고 선생님의 빠른 조취로 쉽게 해결 되었다. 그저 자신이 당하지 않기위해 따를 시킨다는 아이들, 그저 장난이었다며 웃어넘기는 아이들.. 하지만 당하는 아이들에게 학교는 지옥이었고, 아침에 눈을뜨는게 고통일만큼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야말로 무심코 던진돌에 목숨이 위태로운 개구리가 떠오르는 상황들이다.


블루라는 가명을 쓰는 평범한 초등학교 5학년 남자아이가 등장한다. 새로운 반에 들어가는 남자아이의 태도는 무척이나 조심스럽다. 주변을 살피며 친구들의 핀잔에 예민한 반응들을 보인다. 새로운 교실,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친구들 모든게 흥분스럽고 즐거워야할 새학기이지만 살기위한 발악을 하고있듯 조용히 주변을 둘러보기 시작한다. 새로운 친구들이 아닌 그저 조심해야 할 친구들만 가득하다. 아침조회를 시작하며 오늘도 무사히 학교생활을 마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블루의 모습은 안타까웠다.


남자아이들 사이의 분위기가 이상하다. 하지만 여자아이들 또한 묘한 분위기가 보인다. 오렌지라는 가명을 쓰는 같은반 여자아이또한 한 아이를 중심으로 똘똘뭉쳐 누가 왕따가 될지 의미심장한 말들을 주고받는다. 그 중심엔 미네기시가 있다. 같은반 남자아이인 이토를 좋아하는 미네기시는 늘 누군가를 험담한다. 미네기시의 눈밖에 난 여자아이는 당연한듯 따를 당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그저 자신이 따가 되지 않기 위해 먹잇감을 찾는다.


아이들 사이에 묘한 감정이 슬슬 끓어오르기 시작하고 아이들은 남모르게 괴로움을 호소하기 시작한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들이 하고있는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걸 알아간다. 오렌지의 설득으로 많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반성하기 시작하며 반의 분위기가 점점 달라지기 시작한다.아이들 스스로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는 장면에선 가슴이 뭉클해졌다. 자신들의 잘못으로 인해 한 친구가 고통을 받고 있다는걸 알면서도 본인들이 당하지 않기 위해 했던 행동들을 반성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한친구를 따를 시키면서 그 상황을 즐기고 있는듯 보였지만 역시 아이들은 순수했다.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고 학급의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하며 이전보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기대하게 된다. 그렇게 새로운 출발의 계기를 마련하게된다.


아이들 사이에 왕따문제는 그저 아이들만의 문제로 치부하기엔 어른들의 잘못 또한 큰듯 하다. 학급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선생님과 너무나 조용한 왕따 학생들에게 무관심했던 선생님들.. 어린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빠른 판단을 내렸고 그 모습이 너무나 대견해보였다.


이 책은 많은 학생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왕따를 당하는 학생이든, 그와 반대편에 서있는 학생이든 꼭 한번 읽어보며 친구를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하지 않게되길 기도해본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