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작성법 - 학교생활기록부 R&E 활동 . 대학 입시 완벽 대비
이상호.서대진.장형유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계별 표준화된 논문 작성법 원리를 알면 논문 쓰기가 쉬워진다.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서 많은것들이 달라졌다. 아이가 고등학생이 될 즈음에도 문과이과가 없어지는 큰 변화가 생긴다고 한다. 남들보다 늦게 알게된 난 폭풍검색을 통해 아이와 관련된 많은것들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소논문이란것도 알게 되었다. 소논문이 뭔지 궁금했고 꿈결출판사에서 나온 「소논문을 부탁」 ( http://blog.naver.com/dark0405/220679085613 ) 이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을 통해 소논문이 뭔지 요점을 파악 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부담스러웠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했고 「소논문 작성법」 이 책을 만날 수 있었다.


고등학생을 위한 책이라 좀더 깊이있게 느껴지는 듯 했다. 이전의 책을 통해 알게된 것들이 가볍다는 것이 아니었다. 아무것도 모를 때 읽으며 받아들였던 내용들 보다 조금이라도 알게된 후 읽게된 「소논문 작성법」 이 책의 내용이 좀더 눈에 빠르게 들어왔다는 말이다. 논문이란게 뭔지, 논문의 작성에 필요한 요령과 조건은 무엇인지 문장들은 어떻게 서술해 나가야 하는건지 부터 시제, 부호사용법, 표, 그림, 목차기법, 인용법, 참고문헝 정리법, 논문을 쓸때 사용하는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들까지 너무도 구체적인 내용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었다.


주제를 찾는 방법들도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주제찾기, 마인드맵을 통한 주제 찾기, 탐색을 통한 주제 찾기, 선행 연구를 통한 주제 찾기, 전문가를 통한 주제 찾기 등으로 아주 구체적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었다. 주제를 찾고, 선정하고, 다양한 참고자료들을 통해 자료를 정리하며, 논문 작성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해 나가는 방법들이 중학생인 딸 아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만큼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제5장 어떻게 자료 분석을 할까요? 파트 에선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 표를 만들고, 차트로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소논문 작성 뿐만 아니라 회사 업무에 활용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마지막 부록을 통해 책의 내용이 함축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다시한번 앞의 내용들을 떠올리며 체계적으로 정리해볼 수 있었다.


대학에 가기위한 소논문 작성을 위해 읽어볼 학생들도 많겠지만, 글쓰기의 요령들을 알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일 될법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