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보낸 하루 - 잊지 말아야 할 우리나라 원폭 피해자와 히로시마 이야기 도토리숲 평화책 2
김금숙 글.그림 / 도토리숲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책을 통해 알아가게 되는 것들이 참 많다. 표지는 무척이나 친근한 동네 할아버지와 꼬마의 모습이지만 한장 한장 책을 넘기며 그 끔찍함이 온몸으로 느껴지는 듯 해 가슴이 아팠다. 「할아버지와 보낸 하루」 이 책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주인공 하루는 사진작가인 아빠를 따라 간 곳에서 한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할아버지는 다름아닌 원자폭탄 피해자이다. 1945년 8월 6일 당시 할아버지의 나이는 7살이었다. 하루에도 몇차례씩 들려오는 사이렌 소리에 신경쓰지 않던 소년의 눈앞에 태양이 폭발한듯한 엄청난 빛과 굉음이 들려온다. 7살이었던 할아버지가 깨어났을 당시의 모습은 그야말로 참옥했다. 건물더미에 깔려 피를 흘리는 엄마, 다리에 상처가 난 누나, 검게 타 벨트와 팬티만 입고있던 아빠, 그리고 화재로 소실되버린 동생의 방. 강제징용으로 끌려간 수많은 조선인들은 검은비가 내리는 그곳에서 물을 외치며 죽어가고 있었다. 겨우 살아난 사람들은 한국에 돌아와서도 본인들이 원자폭탄 피해자라는 걸 숨기며 살아야만했다.

 

아이들과 쉽게 나누기 힘들었던 이야기들이었다. 나또한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이기도 했다. 함께 읽으며 원자폭탄이 떨어졌던 당시의 상황들을 상상해볼 수 있었다. 당시의 끔직한 상황들을 상상해보는 것 만으로도 가슴이 저려오는 듯 했다.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끔직한 상황을 겪었을 피해자들이 고국에 돌아와서도 맘편히 살지 못했다는걸 알게되니 더욱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아이들과 가슴아픈 역사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원폭 피해자, 강제징용된 사람들과 관련된 책들을 찾아 더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일들을 잊지 말길.. 더 많은 관심과 배려를 보여줄 수 있기를 기도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