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 공자와 십대가 나누는 30가지 인성 이야기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12
김미성 선생님과 제자들 엮고 지음, 방상호 그림 / 꿈결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여섯 살 아이들의 시선으로 만나는 감동적이고 통쾌한 공자와 《논어》 이야기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비행 12권)

공자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이 책은 꿈을 이룬 국어교사 김미성 선생님과 동아리 라마이 회원인 제자들이 '논어' 를 읽고 느끼고, 생각하고,깨달은 내용들을 글로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풀어낸 글을 통해 고전중의 으뜸인 '논어' 를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인성과, 고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이 일상적인 자신의 생활 속에서 논어의 한구절을 떠올릴 수 있다는게 무척이나 대단하게 느껴졌다. 논어라 하면 어려운 한자 투성이에 뜻이 써있어도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그저 불편한 책이라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사라졌다.

인문학이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고, 고전의 중요성도 더욱 부각되고 있던 시기라 이 책이 더욱 고맙게 느껴졌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풀어낸 글 덕분에 아이도 좀 더 편하게 논어의 한 글귀를 접할 수 있고, 나또한 부담없이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었다. 지금으로부터 2500여년 전 사람인 공자의 어록을 남긴 '논어' 를 통해 현재 아이들이 공감하며 깨달음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무척 놀라웠다. 고리타분한 고전의 느낌과 부담스러운 인문학의 느낌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을 읽어나가는 재미가 쏠쏠했다.

특히 딸 아이의 또래 친구들이 쓴 글이라 딸 아이 또한 크게 공감하며 즐겁게 책을 읽어 나가는 듯 했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글을 책으로 내논 아이들도 스스로 뿌듯 할것이다. 나또한 두 아이의 부모이자 학부형이기에 동아리 활동을 통해 논어를 읽고 글로 풀어낸 아이들이 대견스러웠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 좋은 책을 통해 결실을 얻은 아이들이 부럽기도 했다.

부러워만 하기보단 아이들과 함께 논어를 읽어보며 서서히 논어의 의미들을 알아가고 싶다. 글귀마다 담긴 의미를 알아가며 좋~은시간을 보내고싶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