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글쓰기를 부탁해 - 꿈과 끼를 찾는 십대를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한경화 지음, 유영근 그림 / 꿈결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창의적 글쓰기와 자유학기제 수업을 위한 필독서! 중학생에게 필요한 모든 글쓰기를 한 권에!


중학생이 된 딸 아이는 수행평가를 하기위해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한후 컴퓨터를 이용해 내용을 정리하는 모습을 자주 보았다. 1차고사와 2차고사의 점수와 함께 평생 남게될 점수이기에 딸 아이가 정리해논 글을 읽어보곤 했다. 그럴때면 그냥 답답했다. 자료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자신의 의견을 담아 완성해야 하는 글쓰기 내용엔 검색엔진을 통해 얻은 정보들을 그대로 복사해 옮겨넣은 후, 맨 마지막에 난 ** 라고 생각한다. 정도의 아주 짧은 자신의 생각을 적어놓곤 했다. 마치 초등학생들이 독후감 마지막에 써놓은 한줄짜리 생각을 읽고 있는듯 했다. 중학생의 수준이라 하기엔 너무 낮은 수준의 글쓰기였다.

자유학기제가 시작되고 자신의 생각들을 써 내야할 일이 많을 딸 아이에게 글쓰기는 필수란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고민하던중에 「중학생 글쓰기를 부탁해」 이 책을 만났다. 아이의 수행평가와 관련된 글쓰기에 도움을 받고자 선택한 책이었는데 그보다 더 많은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국어 교사인 저자와 학생들이 함께 진행해온 글쓰기의 결과물들이 실려있는 책이라 책의 내용 하나하나가 더 와닿았던것 같다. 책을 읽을 수록 '모두 아이들이 직접 쓴 살아 있는 글이다' 라는 선생님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워크북 내용을 채운다면 이 책은 그 자체로 훌륭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 (들어가는 글중)

​글쓰는 과정, 나온 결과물 그리고 선생님의 팁과 꿀팁! 여기에 독자가 직접 글을 쓸수 있는 공간! 그리고 추천해주는 책! 까지 있다. 하루에 많은 분량을 후다닥 하기보단 하루에 하나씩 천천히 책을 즐기며 나만의 글을 써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더 깊이있게 내용을 이해하고 싶다면 추천해 주고있는 책을 찾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듯 하다.

이 책은 책을 읽은 후 짧게 기록을 해두는 나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때론 읽은 책은 너무 괜찮고 너무 좋은데 그 책의 느낌을 제대로 글로 전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워낙 글솜씨가 없어 그러려니 하다가도,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다보면 나의 글이 너무나 초라하게 느껴지곤 했다. 15장 삶을 가꾸는 독서 감상문 쓰기 를 통해 독후 활동을 구지 딱딱한 글쓰기로만 할것이 아니라 다양할 활동으로 전환해 해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기본적인 독서 감상문 쓰기 외에도, 등장인물 소개하기, 작중 인물이나 작가와 인터뷰하기, 등장인물이나 작가에게 편지쓰기, 등장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아이들이 쓴 독서 감상문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각자의 방법으로 재미나게 표현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선생님이 제시해주고 있는 독서감상문쓰기 양식을 활용해 보면 보다 편하게 독후기록을 남길 수 있을 듯 했다.


아이가 앞으로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소개서와, 자신의 학교생활 기록들을 남겨두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알고자 했던 수행평가 글쓰기 뿐만 아니라, 외의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어 너무 좋은 책이었으며, 딸 아이의 글쓰기 실력도 점차 나아질거란 기대감이 생기는 책이었다. 한권을 완성한 후 다시한번 읽어본다면 딸 아이에게 있어 학창시절의 중요한 기록물로 남을 수 있을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