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길도 물어 가는 안전 백과 풀과바람 지식나무 29
이성률 지음, 토끼도둑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과바람 지식나무 29


우리나라 등록 장애인 수는 약 250만명 이라고 한다. 그 중 후천적 원인으로 장애를 갖게 된 사람이 전체 장애인 가운데 90%를 차지한다고 한다. 선천적인 원인보다 무려 9배나 많은 수치이다. 이것만 보더라도 안전에 대해서는 입이 닳도록 말해도 모자라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주위에는 생각지도 못한 수만은 사고들이 숨어있다. 순간 방심하고 아차 싶은순간 많은 사람들이 사고를 당하게 된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위험하다는 상황을 인식하거나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해 더 많은 사고를 당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 아이들에게 「아는 길도 물어 가는 안전 백과」 이 책은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해주고 있는 책이었다.


안전사고중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안전한 보행 방법만 익혀 두어도 어느정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책을통해 교통안전, 가정안전, 학교안전등 다양한 부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들에 대한 이야기와 예방법과 대처방법들이 알기쉽게 정리되어 있었다. 큰 글씨와 더불어 재미난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 더욱 읽기 좋았으며, 교통표지판이나, 심폐 소생술, 소화기 사용방법, 응급처치방법 등 평소에 잘 알 순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읽어볼 수 있어 더욱 좋았다. 또한 성폭력 예방과 학교 폭력 예방에 대한 이야기도 읽어볼 수 있어 좋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짧아 조금 아쉽기도 했다.


책을 읽고 난 후 안전 백과 관련 상식 퀴즈를 통해 앞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 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잘 알지 못하는 단어들은 안전 백과 관련 단어 풀이를 통해 알 수 있어 좋았지만 그 내용이 책의 맨 뒤에 정리되어 있어 좀 아쉬웠다. 각주처럼 책의 아랫부분에 정리되어 있다면 책을 다시 넘기지 않고도 편하게 읽어 볼 수 있을 듯 했다.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안전 정보가 가득 담겨있는 책이라 아이와 함께 읽어보며 나또한 안전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 아이들이 사고가 난 후 '아 그때 그런 행동은 하지 말았어야 하는데' 라며 후회하는 것 보다는 이런 책을 통해 미리 알고 조심한다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