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S야, 놀자 - 인성과 영성을 키우는 강석준 신부의 자녀교육법
강석준 지음 / 하양인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인성과 영성을 키우는 강석준 신부의 자녀교육법

 

그 어떤 시기보다 똑똑한 아이들이 넘쳐나는 시기이다. 부모들의 학구열 또한 충만한 시기이다. 내 자식들이 하나라도 더 배우고 알아가길 바라는 마음에 학교와 학원을 뺑뺑이 시키는 부모들도 많아졌다. 가정경제의 가장 큰 소비가 학원비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만큼 엄청난 사교육비를 들여 내 아이 하나 잘 키워보겠다는 생각을 하고있는 부모들... 아마 나도 그길로 들어서고 있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무래도 힘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밑바탕이 공부라는걸 알게된 엄마아빠들의 바램이 가득 묻어나게 된듯 하다.

 

초등학교시절엔 뛰어놀며, 친구들과 부비작거리며 바른 아이들로 컸으면 하는 바램뿐이었다. 하지만 큰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학원에 다니고 싶다고 했다. 스스로 자기자신이 다른 아이들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듯 하다. 넉넉하지 않은 살림이지만 그 즉시 학원을 찾아 등록을 했다. 아이의 방과후 수업과 학원비로 내 월급의 반 이상이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그것마저 안해주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쳐질거같은 불안감이 작용한 것이다.

 

마음속으로는 성적이 아닌 인성이 중요하다고, 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가끔은 조금 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누구보다 뛰어난 아이이길 바라게 되는듯 하다. 강석준 신부님의 「PESS야, 놀자」 이책을 읽으며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발견한듯 해 조금은 부끄러웠다.

 

신부님께선 다른 신부님들과 조금 다른 길을 걸어오셨다고 하셨다. 사제생활의 대부분을 학생들과 함께하며, 학교 교목과 교장을 역임하고 지금은 학교 운영과 학생들의 지도 방향에 관한 일을 연구하는 연구소에 몸담고 계신다고 했다. 어떻게 신부님께서 이런 책을 쓰셨는지 궁금했는데.. 책을 펼치자 마자 그 궁금증은 해결되었다.

 

조금 생소한 PESS 프로그램은 Physical (신체적), Emotonal(정서적), Spiritual(영적), Study&Service(지적&봉사적) 측면들을 균형있게 계발하는 '전인교육 프로그램' 이라고 한다. 지식이나 교육에 치우치치 않고 모든 자질을 조화롭게 발달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 말한다. 책의 전체적인 느낌상 종교색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보단 아이들을 제대로 교육 시키고 싶어하는 한 교육자의 열의가 더욱 느껴지는 책이었다.

 

다른 책들에 비해 조금 무거운감이 있다.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정말 좋은 내용들이 담겨있다는 것 정도만 이해하며 읽으니 조금은 편하게 다가온다. 책을 모두 읽은 후에도 전인교육이란게 무엇인지 이해되지 않았지만 부록을 통해 다시한번 읽어 보며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었다.

 

책의 마지막장엔 PESS 플래너 활용 방법들이 나온다.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해본다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