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 - 자신감, 내 인생을 바꿀 두 번째 기회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감, 내 인생을 바꿀 두 번째 기회

 

딸아이의 공개수업과 학부모 성폭력 교육,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교육이 있다기에 학교에 갔다. 초등학교때와는 달리 낯선 교실 낯선 학교 그리고 낯선 학부모님들을 만났다. 초등학교때였다면 먼저 인사하며 아는 척을 했을 테지만 딸아이 만큼이나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터라 먼저 말을 건다는 것 자체가 무척이나 힘들었다. 학창시절에도 나의 수줍음 많은 성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곤 했는데 아이를 낳은 지금도 내 성격은 여전한 듯 하다.

 

이런 내 성격을 바꾸기 위해 일부러 밝은 척도 해보고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 보기도 하지만 금새 지치거나 풀이 죽어버리곤 한다. 나도 이런 내 성격이 너무 싫다. 딸아이에게 적극적으로 하라 하면서도 난 여전히 방어적인 성격을 유지중이다.

 

성격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도 참 많이 해봤다. 다양한 책을 읽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겠다는 책들도 봤다. 때론 이 성격 이대로 누군가에게 인정 받을 수 있다는 책도 읽었다. 약간의 변화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만족스럽진 못하다. 무엇이 문제일까 한참 고민을 해 보았다. 매번 나온 결론은 나 자신 스스로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다는 것이었다. 어떻게 해야 내 자신감을 풀로 가득 채울 수 있을지 고민하던차에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내 인생을 바꿀 두 번째 기회... 그 문구가 내 눈에 쏙 들어왔다.

 

이 책은 자신감 찾기 30일 프로젝트? 라 말하면 딱인듯 하다. 매일 하루 분량의 글을 읽고 "오늘의 자신감 연습" 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는 연습을 해볼 수 있었다. 다 아는 내용인듯 하면서도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 어떻게 내 자신감을 되 찾을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두려움을 이겨내고 당당해 질 수 있을지 난감했는데 그런 답답함을 확 뚫어주는 듯한 책이었다. 그동안 내가 해 왔던 행동들중 자신감을 북돋는데 방해가 되는 말과 행동들이 참 많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스스로 나 자신을 깍아내리고 있었다는 표현이 맞을 듯 하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명언들과.. 하루를 시작하는 오늘을 위한 한마디 그리고 오늘의 자신감 연습을 통한 복습. 마치 한권의 자습서(?)를 펼쳐두고 나를 하나하나 교정해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척이나 고맙고 감사했다. 나 스스로 오늘의 과제를 만들고 서명까지 한다는데 책임감이 느껴질 만큼 깊이있게 생각하고 하루과제를 결정했다. 그 과정을 통해 내 자신이 지켜야 할 30가지의 과제를 만들 수 있었고 앞으론 그 과제들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야 겠다는 생각도 했다.

 

"잘했어! 바로 그렇게 하는거야."

 

책을 덮으면 보이는 글귀이다. 이 책을 보길 정말 잘한 듯 하다. 그런 나에게 잘했다고 스스로 토닥이는듯해 마음이 한결 편해진듯 하다. 용기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이책을 꼭 한번 읽어볼 수 있기를..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