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그만둬도 돈 걱정 없는 인생 - 준비한 만큼 즐기는 퇴직금 사용설명서
송승용 지음, YoOSARU(유사루) 카툰 / 21세기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준비한 만큼 즐기는 퇴직금 사용설명서

 

"퇴직 이후에도 지금까지 살아온 만큼의 인생이 남아 있다."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들 만큼 수명이 길어졌다. 반면 퇴직시기는 점점 빨라져간다. 내가 여태까지 일해왔던 인생만큼 아니면 그보다 더 많은 인생이 남아있다. 그래서 다들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을 많이들 갖는다. 하지만 관심을 갖는다고 해서 이렇다 할 대책이 나오는게 아니라 답답하기만 하다. 그래서 더욱 「회사를 그만둬도 돈 걱정 없는 인생」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책 표지와는 다르게 너무 깜찍한 케릭터들이 등장한다. 먹고사는 문제가 달린 중요한 내용이라 자칫 심각해질 수 있는 내용임에도 이 케릭터들이 한몫하고 있다. 너무 무겁지도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게 무게를 조절 해주고 있는 듯 하다.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 고민만 하다 끝나버릴 수도 있는 책이지만 짧은 웹툰을 통해 조금은 재미나게 책을 받아 들일 수 있었다.

 

다양한 금융 상식들이나 연금에 관한 이야기 등 왜 돈을 모아야 하는지 까지 콕콕찍어 알려주고 있었다. 아무런 대책없이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살고 있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특히 이 책의 부록을 통해 몰랐던 내용들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며, 그동안 열심히 알아보고 챙겼다고 생각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몰랐던 내용들이 무척 많아 조금은 당황스러웠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든다.

 

단편의 만화를 통해 우리 실생활의 이야기를 소개 한 후 그 이야기를 줄글로 풀어 구체적인 사례들을 예로들며 대안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내가 그동안 해왔던 것들이 그저 수박 겉핥기식 노후준비였다는 걸 알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큰 틀 정도는 잡을 수 있게 해준 책이다. 노후가 불안하다면 이책이 도움이 될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