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소리 - 강소천 동화집 아동문학 보석바구니 7
강소천 지음 / 재미마주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석바구니 - 7. 강소천전집⑥

 

이 책은 다른 책들에 비해 종교색이 있다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 또한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발간되었었다고 한다.

강소천 선생님의 할아버지께선 우리나라에 들어온 기독교를 받아들이셨고

최초의 교회(미둔리 교회)를 세운 분이기도 하셨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어릴때부터 기독교를 받아들이셨을듯 하다.
이렇게 생각하고「종소리」라는 제목을 보니

언뜻 교회의 철탑위에 메달려있는 종이 떠오르기도 했다.

 

19편의 짧은 이야기를 시작하기전 몇몇 이야기 시작전엔 성경구절이 적혀있었다.

간혹 짧은 시 한편이 적혀 있기도 했다.

짧은 성경구절과 시의 제목을 통해

뒷장에 나올 이야기의 제목과 내용을 대충 짐작해 볼 수 있었다.

 

그리다 만 그림 부터 설날에 생긴 일 까지 총 19편의 단편 이야기들은

이전 책들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이 드는 이야기들 이었다.

 

 
재미난건 대부분 이야기의 주인공 아이의 이름이 '춘식' 이었다.
왜 이 이름을 고집한건진 알 수 없었지만..
자꾸 읽다보니 마치 한편의 이야기를 읽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다른 책들과 달리 기독교와 크리스마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책이었다.
그동안의 책들을 보면 시대상황이 잘 드러난
전쟁 직후의 아이들의 모습을 드러내곤 했는데..
이책의 이야기들은 시대상황들 보다는
강소천 작가님의 종교색을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또한 왠지 모르게 누군가를 그리워 하고 있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북에 두고온 가족들을 그리워 하는 작가의 마음이
살포시 이야기 속에 담겨있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