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대 미래실행 보고서
티나 실리그 지음, 김효원 옮김 / 마일스톤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지금 우리에겐 막연한 희망을 무너뜨릴 확실한 미래 로드맵이 필요하다"

스탠퍼드대 티나 실리그 교수의 꿈을 이루는 강의!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태도와 행동을 이야기하다!

 

지인들에게 정말 괜찮은 책 한번 추천해주세요~ 라고 요청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 책을 추천해주었었다. 내가 이책을 읽지 않은 이유는 단 하나.. 난 스무살이 아니니까 였다. 하지만 그 책을 읽지 않은걸 처음으로 후회를 했다.「시작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 책을 읽고 내가 왜 그 책을 읽어보지 않았을까 후회했다. 친구들이 추천해줄땐 이유가 있었던 건데 그저 스무살이 아니란 이유로 읽어보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그냥 웃을 수 밖에 없었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하고 도대체 이 책이 무슨 말을 하고있는건지 도통 감을 잡을 수 없었다. 분명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도와주고싶어하는 책이라는 건 알겠는데 상상력, 창조성, 혁신, 기업가 정신 이런 것들만 강조하며 나에게 뭘 하라는 건지 이해할 수 없었다.

 

상상력은 창조성으로 이어진다.

창조성은 혁신으로 이어진다.

혁신은 기업가 정신으로 이어진다.

(25쪽)

 

작가가 '발명 주기' 라 부르는 모형을 통해 작가가 무슨말을 하는건지 살포시 감을 잡기 시작했다. 상상력,창조성,혁신,기업가 정신으로 연결되는 단계들을 하나의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었다. 또한 이러한 발명주기에 필요한 행동과 태도에 관해서도 한장 한장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주었다.

특히나 재미있던 부분은 각 장이 끝날때마다 미션처럼 등장하는 Projects 부분이었다. 맨처음 시작되는 서론의 프로젝트에선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자신에게 편지를 써보자 했다. 구체적으로  써보라는 작가의 요구대로 사무실 한켠에 앉아 나에게 편지를 쓰며 내가 하고싶은게 뭔지 어떻게 그 일들을 해낼 것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것 중 하나가 영어 초보탈출이다. 조금은 소심한 목표일지 모르지만 현재 진행중이며 미래의 나에게 영어로 답장좀 써주라는 메세지를 남기며 즐겁게 시간을 마무리 했다.

 

상상력 (몰입, 구상) - 창조성 (동기부여, 실험) - 혁신 (집중, 재구성) - 기업가 정신 (끈기, 영감)

 

엄청난 뭔가가 있을 듯한 책에 지레 겁먹고 어렵다며 읽다 말다를 반복하다 첫번째 프로젝트를 통해 이 책이 조금은 재미있는 책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고 이후엔 편하게 책을 읽어갔다. 조금은 단순한 차례대로 책이 진행되지만 각 장마다 따로 떨어진 내용들이 아닌 단계 단계 마다의 연관성과 다양한 사례들을 얘기해주며 결론적으론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강조하며 책이 진행 되었다.

하지만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태도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거라 말을 한다. 그동안 계획만 하고, 생각만 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던 나 자신에게 하는 말인 듯 했다. 아이들에게 당당한 엄마가 되겠다며 많은 계획을 했고 실천하겠다며 다양한 물건들을 구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게 끝이었다. 하루도 시작하지 않은채 회사업무 때문에 바쁘다는 핑계를 대며 이리 미루고 저리 미뤘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 시작 하면서 나는 그동안 미뤄왔던 영어를 알아가기 시작했고 아이들과 약속했던 해외여행의 계획을 구상중이다.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여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다시 읽고싶다. 작가가 나에게 해주고싶은 그 의미있는 이야기들을 글자 하나하나 다 받아들이고 싶다. 다 이해하지 못했으면서도 어설프게 이해한 내용들이 이대로 덮어버리기엔 너무 아쉽다. 지인들에게 추천해주기 위해서라도 다시한번 정성들여 책을 읽어야겠다. 물론 내가 구지 추천해주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을 통해 이 책을 알게되고 알아서들 찾아서 읽을 테지만 말이다..... 다 이해 못한 나도 추천!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