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 - 자유학기제 대비 자기주도 진로로드맵
백은영 지음 / B612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 자유학기제 대비 자기주도 진로로드맵 :

 

뒤늦게 자유학기제에 대한 정보를 알게된 난 딸아이의 중학교가 정해진 후에야 자유학기제에 대한 것들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다양한 사이트와 책들이 있어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너무 늦게 정보를 얻게되어 아이에게 조금은 미안한 생각이 들었다. 얼마전「꿈과끼를찾는 자유학기제의 모든것」책을 통해 외국의 자유학기제와 비슷한 제도들에 대해 살포시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자유학기제에 대한 모든걸 이해할 순 없어 조금 답답하던 차에「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이 책을 통해 조금더 깊이있게 내용들을 접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올해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를 대비하여 아이들이 어떻게 진로를 찾고 콘텐츠를 쌓아갈 것인지, 또 체험활동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었다. 아이들을 선발하는 제도가 변화된건 무척이나 반길만한 일인듯 했다. 성적 위주가 아닌 아이들의 다양한 면을 좀더 자세히 볼 수 있는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한 것들도 내용적인 면에서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딸아이가 고등학교에 갈 시점엔 단순한 시험 점수가 아닌 내신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는 것도 ​괜찮아 보이면서도 이젠 한순간의 점수가 아닌 3년간의 꾸준한 노력으로 고등학교를 선택 할 수 있다니 아이에겐 조금은 부담스러운 점도 있을 듯 했다.

책을 받고 우연하게 펼친 페이지의 제목은 "부모님을 믿지 마세요" 였다. 정말 충격적인 제목이기에 가장 먼저 읽어봤다. 진로지도를 받지 못한 부모세대는 아이들에게 진로지도를 해줄 수 없다는 말을 했다. 단순하게 좋은 대학에 가야 좋은 미래를 보장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의 생각과 달리 미래에는 그렇지 않다는 걸 말해주며 부모님을 믿기보다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챙기라고 조언해주고 있었다. 처음 제목만 보고 왜! 라고 말을 했던 반면 한장의 내용을 읽고 보니 진학지도만 받아왔던 나로서는 제대로 된 진로지도를 해주기엔 알고있는 정보들이 많지 않았고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없었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미래를 대비할수 있게 미래학을 배우라고 말을 하고 있다. 나에겐 조금 생소했다. 미래학이란게 어떤건지 몰랐다면 아이에게 이와 관련된 책들을 추천해주지 못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니.. 역시 책을 통해 알수 있다는게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읽은 부분은 '진로로드맵 1단계~3단계' 부분이었다.

1단계 : 나의 적성 파악하기 ▶ 이 부분에선 다중지능에 대한 궁금증들을 해결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지능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지능들을 높이기 위한 활용법과 활용되는 직업 그 외에도 다양한 정보들이 가득했다. 책에 나와있는 다중지능 검사 질문(155쪽)들에 체크해보며 자신의 점수를 체크해 볼 수도 있었다.

2단계 :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 미래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역량 (기초소양, 기초역량, 핵심역량)에 관한 이야기중 핵심역량에 대한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핵심역량을 가진 사람을 핵심인재라하며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인재를 의미한다고 한다. 지식창조사회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바로 핵심인재라 말하고 있다.

3단계 : 창의체험하기 ▶ 아이들이 가져야 할 콘텐츠는 학교에서만 얻을 수 없으며 다양한 방향으로 눈을 돌려보라고 말하고 있다.​

단순히 수박 겉핥기 식의 내용만을 적어놨지만 책의내용이 그런것이 아니다. 자세하게 그리고 세세한 설명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도 가득 했다. 또한 책의 마지막 장에 수록되어 있는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케듀맵 프로그램(http://www.c-edumap.co.kr/)'에 대한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잘 알아보고 활용해 볼 수 있다면 더없이 좋은 정보가 될듯 하다. 단.. 여긴 지방이라 서울에 있는 연구소에 쉽게 찾아갈 수 없겠지만... ^^;;..

책을 통해 자유학기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들을 알 수 있어 좋았을 뿐만 아니라 자유학기제에 대한 부담이 한가득인 부모님들과 학생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