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시간의 공포 - 100세 시대 재앙인가 축복인가
김흥중 지음 / 가나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니어 오후반 인생, 혹독한 겨울 준비하기

100세 시대 재앙인가 축복인가

 

  30대가 넘어서면서 노후 준비에 대해 조금씩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10만시간의공포」이책은 그런 의미에서 나의 불안함을 달래기 위해 선택한 책이었다. 요즘들어 노후와 관련된 재태크 책들을 주로 보곤 했는데 이 책은 노후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을 뿐 재테크와 관련된 책은 아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이 노후와 관련된 책이란 느낌보다 인생 자체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의 답을 찾기에도 괜찮아 보였다.

 

  내가 생각하는 시니어는 60세 이상의 노인들이었는데.. 워낙 은퇴 시기가 빨라진 요즘 책에선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을 시니어라고 정의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나도 10년 후엔 시니어의 정의속에 포함이 된다는 얘기였다. 얼마남지 않은 나의 노후(?)를 위해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지금 상황에서 나의 인간성을 정비하고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길을 제시해 주고 있었다. 책 중간중간 반복되는 내용이 있기도 하고 약간의 흐름이 끊기기도 했지만 결론적으론 빈곤하지 않은 건간함 삶이 행복한 삶이라 말하는 듯 했다.

 

  시니어의 재취업을 위한 전략과 취업관련 사이트들을 부록에 담아두고 있어 시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기도 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책의 내용이 조금 아쉽다. 너무 광범위하게 내용의 가닥을 잡아서인가..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고싶은데 뭔가 정리가 되다 만듯한 느낌이 강하다. 앞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은 한글자도 틀리지 않고 뒤에서 다시한번 인용한걸 읽을땐.. 내가 잘못있었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집중력이 조금은 떨어지는 듯 해서 너무 아쉬웠다.

  시니어를 위한 책이지만 젊은 사람들이 읽기에도 무난하긴 했다. 이 책의 내용을 시니어에게만 집중해서 읽기보다는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스러울때 읽는다면 살짝 도움이 될듯도 하다. 나야 목적을 가지고 읽은 책이기에 조금 아쉬웠을 뿐... ^^

 

  나의 노후가 혹독한 겨울이 되지 않도록 내 삶을 다시한번 정비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며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나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다는데 만족할 뿐이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