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사나 어린이작가정신 어린이 문학 11
김영욱 지음, 최성아 그림 / 어린이작가정신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도 제주도를 떠올릴 수 있는 책이다. 흥겨운 가락을 떠올리며 책을 보는 내 옆에서 딸아이는 이어도 사나 어이어이~를 불러주었다. 덕분에 책을 기분좋게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책의 내용이 흥겨운 내용이 아니었다. 제주 앞바다에 물질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는 엄마와 한번 가면 돌아오지 못한다는 전선의 섬, 이어도로 떠난 소년 동지의 이야기다.

  이어도 사나~ 를 흥얼거리기만 했을 뿐 신화가 가득한 있는지 없는지 모를 섬의 이름인건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물질하던 아낙들이 죽으면 가는곳.. 금남의 구역.. 그런 신화를 바탕으로 써진 이 책을 읽으며 참 많은 상상들을 할 수 있었다.

 

  어느날 사라진 엄마.. 엄마를 그리워하는 소년 고동지. 은근히 눈칫밥을 주는 새엄마와는 달리 대학생 형은 동지에게 친절하다. 동지의 질문들에 되도록 쉬운 답들을 생각하며 정성껏 설명을 해준다. 그런 형이 자신의 일을 하러 바다에 나갔다가 사라지게 되고, 새엄마는 동지 때문에 자신의 아들이 사라졌다며 무서운 일을 저지르고 만다.

  그바람에 이어도에 가게 된 고동지. 그곳에서 기억을 잃어버린 엄마를 만난다. 다른 선녀의 도움으로 기억을 찾아 아들을 알아보게 된다. 그런데 이어도에 형이 있었다. 기억이 되살아난 엄마는 아들인 동지와 동지의 새 형을 뭍으로 내보내는 대신 자신을 희생하게 된다. 이렇게 살아돌아와 행복하게 잘 살았습니다로 끝난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는데.. 그렇지 못하다.

 

  평소 자주 가보진 못하지만 다시한번 가보고 싶은 여행지로 생각되는 제주도와 관련된 이야기라 예쁘고 재미있는 그런 이야기를 상상했었는데.. 신화속 이어도에 관한 이야기들은 너무나 슬펐다. 신화를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지만.. 아쉬운 결말이 너무나 안타까웠다.

  아이들과 기회가 되어 제주도에 다시한번 가게된다면.. 그땐 지금과 다른 눈으로 제주도를 구경하며 다닐 수 있을 듯 하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 중국의 현 상황들을 알수 있었다. 그런 뉴스들에 관심이 많은 신랑을 통해 제주도의 주인이 점점 중국인들로 가득차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읽어 보게 되었다. 그냥 지나 칠 수 없는 일이기에 아이들과 심각하게 얘기를 해볼 수 있었다. 우리가 어떻게 해서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지 아직 결론을 내진 못했지만..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깊이있는 생각들을 해 봤으면 하는 바램이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