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 - 꿈을 찾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의 발견 43가지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꿈을 찾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의 발견 43가지

​  아직 초등학생인데.. 이제겨우 중학생이 되었을 뿐인데 벌써 자신의 진로를 정해야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던중 「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이책을 통해 내가 나의 아이들을 어리게만 보고 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꿈이 있는 아이와 없는 아이의 차이를 알고 있으면서도 내 아이들은 아직 어리니까 라는 말로 아이들과 제대로 대화를 나눠보지 않았었다. 내 꿈에대한 건 참 많이 생각하고 고민해봤으면서.. 왜그렇게 아이들에겐 무관심 했던건지 조금 미안해진다.

  꿈을 품어라. 꿈이 없는 사람은 아무런 생명력도 없는 인형과 같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Balthasar Gracian), 스페인의 작가-  ​

​  나의 딸아이는 그림그리는걸 무척이나 좋아한다. 또한 웹툰을 보고 있을땐 세상을 다 가진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그런 딸아이의 꿈은 '만화가'이다. 나의 아들녀석은 꿈이 '의사'라고 말을 한다. 단순히 돈 많이 버는 그런 의사가 아닌 외과 수술을 집도하는 수술 집도의 이다. 사람들을 아프지 않게 스피드하게(?) 치료해 주고 싶다고 한다. 이런 얘기들은 어릴때부터 아이들에게 들어왔었다. 한때 지나가는 꿈이려니 했는데 몇년이 지났음에도 그 꿈이 바뀌지 않았다. 여기에 요즘 한참 빠져 보고있는 BJ 라는 직업이 추가되긴 했지만 BJ 라는 직업은 본업이 아닌 취미생활로 하고 싶다고 하니.. ㅎㅎ. 자신들만의 생각이 어느정도 잡혀있는 듯 하다. 그런데 과연 내 아이들이 컸을때도 이런 직업들이 남아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어린시절 엄청나게 인기있던 직업들이 하나둘 사라지고 평소 듣도 보도 못했던 생소한 직업들이 수시로 만들어지고 있는 시기인데.. 아이들이 컸을때 구지 수술을 사람의 손으로 해야할까?.. 컴퓨터가 대신 하지 않을까?.. 아니면 약한알만 먹어도 슝~ 좋아지는건 아닐까 라는 엉뚱한 생각들을 해보기도 했다. 또한 만화라는 것도 구지 사람의 손으로 그려야 할까? 창작적인 부분들은 컴퓨터가 해내기엔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니.. 생각만 하면 컴퓨터가 그려내는 정도만?... 생각해볼수 있을 듯 하다.

  무엇을 하든, 무슨 꿈을 꾸든, 일단 시작하라.

  담대함에는 재주와 힘과 마술이 담겨 있다.

​   -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독일의 작가 -

  이 책을 읽으며 책에서 묻는 질문들에 아이들과 함께 고민을 해 볼수 있었다.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건?" (나만의 꿈을 목록으로 적어보자) -34쪽- ​ 또한 직업탐구 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관련된 직업들을 알게 해 주었다. 직업소개 뿐만 아니라 그 직업인이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줌으로써 아이들이 앞으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나 해야할 일들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것도 좋았지만 그보다 중간중간 명언들이 더욱 눈에 띠었다. 명언만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그런 책이었다.

  아이들이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꿈과 관련된 직업들을 찾아보고.. 평소 자신들의 생활들을 돌아보며 나름 어른스럽게 얘기를 하는걸 보며.. 마냥 어리게만 봤던 내 아이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들만의 자그마한 꿈을 꾸고 있다는걸 알게되어 무척이나 기분 좋았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버린 나또한 이 책을 보며 내 남은 삶에 대해 다시한번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알고 있던 직업들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가려할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정보들을 얻게 되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은 책이지만 그보단 나에게 더 큰 도움이 되었던 책이었던 듯 하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수 있기를 바라며 다시한번 깊이있게 읽어봐야겠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