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불안해도 괜찮아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장희정.송은하 지음, 김예슬 그림, 정주연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이제 초등학교 마지막 시기를 보내고 있는 큰 아이가 언제부터인지 짜증을 자주 낸다고 느껴지기 시작했다. 서서히 늘어가는 짜증으로 인해 동생과 싸우기도 하고 때론 신랑과 나 사이에 다툼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알수없는 짜증이 늘어날때마다 난 대화를 시도해보기도 하고 딸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왜그럴까 라는 질문을 던지곤 했지만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열세살.. 불안한게 당연한거라고 말하지만 나의 큰 아이는 남들보다 조금 심하다 싶게 걱정거리를 달고 사는 아이였다. 책에 제시된 설문지를 통해 '과잉 불안 장애'와 비슷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저 걱정이 조금 많은거 뿐이라고 생각하던 나에겐 살짝 충격적이었다.

  「열세살, 불안해도 괜찮아」이 책을 읽게 되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내가 지나온 시기인데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 그당시의 내 모습을 떠올리곤 해 보지만 그저 순둥이 학생이었다는 것 말고는 딱히 떠오르는 일들이 없었다.

 

  책속에 등장하는 6학년 아이들 각자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부러운 눈길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고 있다. 하지만 정작 그 부러움의 대상인 사람 들은 자신만의 고민들과 불안들로 똘똘 뭉쳐있었다. 전혀 공부를 하지 않는듯 보이지만 늘 1등을 하는 친구 지호.. 하지만 지호는 시험이 사라지는 날만을 기다리며 시험에 대한 공포가 점점 커져가고 있었다. 그저 다른사람들의 눈에 편안해 보였을뿐 정작 자신은 늘 시험을 걱정하며 늘 불안해 하고 있었던 거다.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얼굴도 못생겼다 생각하는 민서조차도 민서오빠의 눈엔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늘 엄마 아빠의 틀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 모범생 오빠의 눈에 민서는 자유롭고 자신의 의견 제시도 잘 하며 늘 활발한 그런 동생이었고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이렇듯 내가 가지지 못한점들을 서로 부러워 하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었다.

 

  그동안 내 딸 아이가 어떤 고민이 있는지 평소엔 어떤 생각들을 하는지 딸 아이에게 있어서 친구란 어떤 존재인지 궁금한 점들이 많았는데 이 책이 나에겐 참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중학생이 되어 큰 환경 변화가 생길것을 두려워 하고 있는 딸 아이에게도 자신의 상황들을 좀더 쉽게 이해하며.. 자신이 하는 생각들을 누구나 하고 있다는 걸 알게 해준 책이었다. 누구나 격는 사춘기 이지만 정도의 차이는 있을 듯 하다. 이 책을 통해 자신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좀더 즐거운 생활을 하며 사춘기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