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대화법 -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전용은 지음 / 보랏빛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직장을 다니면서 수없이 고민했다. 다닐까 말까 버틸까 말까?..에이~그래도... 하루에도 수십번씩 바뀌는 생각들로 인해 회사에 대한 오만정이 다 떨어져 버린 지금 그래도 이만한곳이 없다는 생각을 하며 난 오늘도 버티고 있다. 어차피 다녀야 할 직장이라면  직장 상사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싶은게 지금 내 심정이다. 예전보다 정말 많이 좋아진 상태이지만 간혹 직장 상사의 말도 안되는 해석으로 인해 황당한 꼬투리를 잡힐때면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우선은 그 상황에 대한 변명? 같은걸 하곤 하는데.. 직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화법을 조금 요령있게 알고 있다면 실수 자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내가 잘못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내가 미안하다는 말을 하게 되는 상황이 되면 그 스트레스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어린아이들이야 억울하면 울어버리면 되겠지만 그럴수도 없는 난...

 

이런 고민 가득한 나에게  「회사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대화법」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이책은 총 4파트로 분리되어 있다.

 

   1장 정신 차려라. 당신이 틀렸다! 2장 옳다고 항상 정답은 아니다

  3장 배려라는 가면에 감추어진 돌직구 4장 자신감과 교만함은 한 끗 차이.

 

  회사 생활 초반.. 직장상사와 하나에서 열까지 대립이 생겼다. 성격상 틀린걸 놓고 맞다고 할 수 없었기에 직장상사의 이유없는 화의 원인을 알 수 없었다. 알면서도 인정하지 않았다는게 맞는 말인듯 하다. 마치 내가 틀린걸 가지고 우기고 있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상사와의 긴 대립기간동안 말로 표현할 수 없을만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곤 했다. 이책을 조금만 더 빨리 만났더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난 책과 비스무리한 결론을 내기까지 약 2년이라는 기간동안 직장상사와 대립하며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야 알게됐는데... 책속에 그런 내용들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난 대립대신 직장상사의 말처럼 하는 듯 하면서 그의 의견을 내 방법으로 끌어내기 시작했고 어느새 대화를 하다보면 직장상사는 애초부터 나와 같은 의견이었던 것처럼 내 의견을 그대로 말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긴 했지만 지금은 애써 억지로 우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상사와의 의견을 조율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을 수 있었다. 책에서처럼 악을 쓰고 내의견을 조목조목 따져가며 큰소리로 싸우던 내가 차분한 여직원이 되었다고 해야하나?.. 하지만 결론은 내 의견들이 통과~ 된다는 것이다. ^^ 여전히 그렇지 못할때도 많지만 전보단 좋아졌다.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화내기" 이말엔 정말 공감한다. 보통 화가나 목에 핏대가 터질만큼 얼굴이 벌개지는 사람들은 처음엔 무섭게 느껴지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저 진상 이라는 기억만 남게 될 뿐이다. 마치 목소리가 크면 이긴다는 오래된 사고방식이 머릿속에 박혀있는 듯한 사람이다. 무식해 보인다고 해야하나?... 하지만 목소리의 변화 없이 화를 내는 사람들은 공포스럽다. 무섭다는 여운이 남을 뿐만 아니라 화가나는 상황에 자신의 화를 조절 하는 그 모습에 혀를 내두르게 하기도 한다. 난...? 처음엔 그냥 바보처럼 듣고 있었다. 큰소리 내봐야 괜히 듣기싫은 소리만 더 듣게되고 서로 감정만 상하게 될꺼라는 생각에서 그랬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무조건 나에게 덤테기를 씌운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고 일목요연하게 따지기 시작했다. 이는 더큰 싸움이 나게 만들었고 시간이 더 지나 난 웃으며 화를 낸다. 성격급한 상대방은 미치기 일보직전까지 간 후에야 서서히 누그러지곤 했다. 물론 누구에게나 이런 방법이 통하진 않겠지만 나의 상황에는 이 방법이 가장 좋았고 현재는 직장상사와의 트러블이 많이 줄어들었다. 

 

  어느정도 방법을 터득했다고 생각했는데 책속에 담긴 대화법들이 많았다. 그 상황에 작가의 대처법들 그리고 지금와서 후회하는 사항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둬서 읽기 편했다. 그 모든 상황들이 마치 내 상황인듯 책에 푹~ 빠져 책을 읽어 내려갔다. 힘을 얻을수 있다면 이용하라는 작가님의 말이 처음엔 참 부정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얍삽해 보이기도 했는데.. 책을 읽을 수록 이 말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비굴하게 아첨하며 들러붙어 있으라는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

 

  내가 다니는 직장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이 대화법들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이책을 사회 초년생들이 보게 된다면 처음엔 잘 이해가 가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고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를 할 듯 하다. 공감대 형성도 어마무시할듯~ ㅎㅎ 사회초년생들! 꼭 읽어보시고! 스트레스받지 말고 즐거운 직장생활을 하시길!!!!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