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달인이 되려면 잘못된 문장부터 고쳐라 - 우리가 몰랐던 명문장의 진실
박찬영 지음 / 리베르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몰랐던 명문장의 진실!

 

 서평을 쓰기 시작하면서 내가 제대로 된 글쓰기를 하고 있는지 다른 사람들이 내가 쓴 서평을 읽었을때 내 글들이 자연스러운지 궁금할때가 많아지면서 내가 써논 서평들을 다시 읽어보곤 했다. 읽다보면 왠지 모르게 내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맥이 끊어지는 듯 한 느낌을 받거나 내가 쓴 맞춤법들이나 띄어쓰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곳들이 눈에 띠곤 했다. 어떻게 써야 내 부자연스러운 글들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흘러 갈 수 있을까 생각하던 중 운좋게도 이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을 읽으며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지금당장 책의 내용대로 모든걸 대입해가며 명문장의 글들을 쓸수는 없겠지만 어디가 잘못된건지 안것만으로도 내 답답함이 풀리는 듯 했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분류되어 있다.

PART 1 "문장의 달인이 되는 27가지 법칙"

PART 2 "대중적인 글의 오류를 '27가지 법칙'으로 점검하다"

 

 PART 1 에서는 구체적인 27가지의 법칙을 설명해주고 있고, PART 2 에서는 PART 1 에서 알려준 법칙들을 이용해 대중적인 글들의 오류를 검토해 주고 있다. PART 1 에 등장하는 주어, 서술어, 부사, 접속어 등등 마치 영어책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 책을 읽으며 무엇이 주어이고 무엇이 서술어 인지 깊이 있게 생각해 보진 않았다. 그저 내가 배운 내나라 말들이기에 자연스럽게 읽어 나갔을 뿐이다. 읽으면서도 그 단어가 어떤 성격의 단어인지 이 책을 보고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아기때부터 썼던 모국어가 이렇게 어렵게 다가오기는 처음인 듯 하다. 하지만 답답하다거나 이해가 안되거나 도대체 무슨말을 하고 있는 건지 이해할수 없다는 생각보다는 아 그거... 아 이게 그거구나..했다. 하나하나 알아가게 되면서 책읽기가 조금 더 재미있어졌다. 솔직하게 읽으면서도 이해가지 않는 부분들이 있긴 했지만 한번만 읽고 덮어버릴 책이 아니기에 처음엔 그냥 술술 읽어 나갔다. 어느정도 PART 1 에 대한 내용들이 머릿속에 정리가 되고 PART 2 로 넘어가니 좀더 쉽고 편하게 PART 1 의 내용들이 다가오는 듯 했다.

 

 오랜동안 인터넷 서점의 베스트셀러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미움받을 용기」 를 쓴 후미타케의 「작가의 문장 수업」 .

이 책은 내 눈으로는 글의 오류들을 찾아낼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에선 오류를 찾아내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고 있다. "글을 쓸 때 논리의 빈약성을 자주 드러내고 군더더기나 중복 표현을 남발한다" (154쪽) 책을 읽을 때 전혀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들을 지적해 주고 있다. 그런데 이 글을 읽다 보니 정말 그렇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예로 든 문장을 처음 읽을땐 그냥 넘어갔던 문장들이 박찬영 작가님이 고쳐쓴 문장과 해설을 덧붙이니 이해가 가기 시작한다. 작가님의 친절한 설명이 없었다면 전혀 모른채 넘어갔을 문장들이 하나하나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부자연 스럽게 느껴졌던 이유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책뿐만 아니라 칼럼에서도 오류들이 발견된다. "한정된 지면에 많은 정보를 담아야 하기 때문이다. 기자들은 글을 쓸 때 생략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그 결과 무리한 문장이 많이 나타난다. (256쪽)" 여전히 20세기 문장에 머물러 있어 젊은 독자들이 신문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말을 한다.

 

 이 책을 다 읽은 후인데도 난 여전히 제대로 된 글쓰기를 하고 있는게 아닐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을 되도록 자주 읽어보며 나의 글쓰기를 조금씩 다듬어 가다 보면 제대로 된 글쓰기의 본보기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 된다. 비문을 쓰고 읽으면서도 그게 비문인지 몰랐던 많은 독자들과 글쓰기를 배우고 있는 수많은 작가 지망생들.. 그리고 글쓰기를 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 누구든 이 책을 꼭 한번은 읽어봤으면 한다.

 

 수 많은 사람들이 '문자 비평' 을 하게되는 날을 꿈꾸며 글쓰기의 교과서처럼 읽고 또 읽어봐야겠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