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의 한국사 여행 1 - 도전과 응전, 새 길을 열다, 선사 시대에서 고려까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1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선사 시대'에서 '고려'까지

 

나는 학창시절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아니었다.

다른 과목들에 비해 '사회,국사,세계사' 과목은 더욱 못했다.

졸업을 하는 순간 백지상태에서 졸업을 했다 싶을만큼.. 역사 과목들은 나에겐 그저 고통의 시간일 뿐이었다.

그런데 내가 이런 과목(?)들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건.. 결혼후이다.

신랑은 나와는 달리 내가 못했던 과목들은 줄줄이 꾀고 있었다.

물론 다~ 알고있는건 아니어겠지만.. 나에겐 신과같이 느껴졌다 ㅎ_ㅎ...

신랑은 자신이 알고있는 잘못된 역사에 관련된 이야기들이나..

전국 각 지역의 재미난 이야기들.. 각 지역의 인구수나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자주 해주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이런 이야기들을 더욱 자주 해주곤 했는데...

아이들은 자신들이 알고있는 이야기를 들으면 흥분을 하며 공감대를 형성했고...

아무것도 모르는 ㅡ_ㅜ... 난.. 가끔은 내 스스로 참 한심하게 느껴졌었다.

그러면서 읽기 편한 한국사 관련된 책들을 한권씩 보기 시작했다.

주로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만화로 된 책이나 그림위주의 책들을 봐왔고 순간 재미있긴 했지만..

그 기억들이 생각보다 오래 가진 않았다.

이렇다할 감흥도 없었고... 그저 지나가는 책 한권?일 뿐 이었다.

그래서 일까... 제대로된 책을 읽고 싶었다.

아이들과 대화도 나눌 수 있고 신랑이 해주는 재미난 얘기들을 알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정보가 담긴 책들을 보고싶었다.

그러던중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여태 읽어본 책들과는 달랐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이신 작가님의 책을 만나고 한국사가 다시보이기 시작했다.

매번 역사관련 책들을 읽다 말고 읽다말고~ 그래서 선사시대의 내용들만 읽다 말았었는데...

이책은 그림 위주의 책이 아닌 글밥 위주의 책이면서 암기가 아닌 이해를 도와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말들이 한자로 되어 있지만 그 한자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지나칠때가 많았는데...

이 책은 그 한자들의 의미를 짧게 설명해주고 지나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것 같다.

아이들이 한학년씩 올라갈수록 역사와 관련된 과목들을 암기과목이라 느끼며 힘들어 하곤 했는데...

이 책이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듯 했다.

작은 아이에겐 아직은 부담스러운 책이겠지만...

큰아이(6학년)에게는 지금의 교과서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수 있는 책인듯 했다.

 

여전히 책의 모든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진 못했다.

하지만 한번 읽고 지나가 버리는 다른 책들과 달리... 이책은 내껄로 만들고 싶었다.

내가 여태 재미를 느껴보지 못했던 역사라는 나에겐 짐이었던 과목!...

이젠 이 짐이었던 과목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을 듯 했다.

아이들과 한국사 능력시험을 함께 보자고 하긴 했지만..

부담스러웠던 시험을.. 이젠 차분하게 아이들과 함께 다시 준비할 수 있을 듯 했다.

 

새로운걸 알아가는 재미를 다시 알게해준...책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나처럼 역사를 어렵게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