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만 모르는 것들 - 우리 아이 잘되게 하는 23가지 엄마 이야기
노경실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 잘되게 하는 23가지 엄마 이야기

 

   내 아이가 무엇이 되길 바라기 이전에,

   그것을 발판으로 아이가 얼마나 가치있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67쪽)

 

책속에 등장하는 잔소리 하는 엄마...

아이에게 공부공부~ 자나깨나 공부라며 달달달달 볶아대는 엄마...

이게 다 너 잘되라고 혼내는 거라며 웃기지도 않는 변명을 하고 있는 엄마...

너를 위한 거라고... 니점수 올리면 내가 좋으냐고...

예전 아이들을 혼내며 했던 말들이었던 듯 하다...(머릿속에서 지우고 있는중 ㅋㅋㅋ)

난 아이들을 쫓아다니며 뒷바라지를 하고...

밥을 먹지 않는 아이들을 따라다니며 한숟가락이라도 먹이려하고...

일 끝나 피곤에 지친 아빠보다 아이들을 위하는 그런 엄마가 아니다.

여느 엄마들처럼 쫓아다니며 잔소리하고... 머리가 아플정도로 신경을 쓰고...

뭐라도 하나 더 해주기 위해 머리 굴려가며 정보수집하는... 그런 엄마는 아니다.

난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보다 나혼자 책보고 공부하는 시간을 더 좋아하는...

아이들보다 나 자신을 더 좋아하는 엄마일 뿐이다.

나쁜말로는 방임하는 방관하는 엄마이고... 좋은말로는 방목(?).........하는 프리한 엄마이다.

워킹맘이 된후 더욱 아이들에게 신경을 써줄 시간이 없어서 자연스럽게 방목을 하게된건지도 모르겠다.

 「엄마만 모르는 것들」​ 책 제목을 보고 순간 생각한건...

내가 낳아 내가 키운 내 자식들 이지만 엄마의 눈으로 바라보기만 해선 알수없는 것들을 알려주려는...

역시나 엄마를 이해 시켜주기 위한 육아서쯤 되려나 싶었는데...

책을 읽으며 내가 느낀건 엄마 자신을 돌보라는 것! 이었다.

​엄마가 모르는 아이들 이야기가 아닌.. 엄마 자신에 대해 너~~~무 모른다고 말을 하고 있었다.

육아서 겸~ 엄마 위로서? ㅎ_ㅎ...그래서 더 열심히 읽었다.

아이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것을 주고도 더 줄게 없나 둘러보는 엄마들!!!

아이들이 엄마의 보호 아래 무럭무럭 자라 엄마의 손길이 필요하지 않게되는 그 순간!

아이들을 위해 헌신했던 부모는 더이상 자신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지 못하고..

10대에도 해본적이 없는 방황을 하게 된단다... 난 절대 아이들에게 올인하지 않을거다 ㅎ_ㅎ...

나의 아이들은 아직 어리다.. 물론 20대가 되고 30대가 되도 나의 눈엔 마냥 어리게만 보이겠지만..

지금은 진짜로 어리다. 초3 초6.

나의 아이들이 이제 시작하게 되 사춘기..어쩜 시작되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여튼 사춘기에 대한 부분들을 읽을땐 나도 모르게 책을 움켜쥐고...xxx -_-...

앞으로 내가 겪을 일들이 책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마치 나의 미래를 보는듯?...

그래도 다행히 난 나의 미래를 알았으니 어느정도 지치지 않고 아이들을 대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도 해본다...

작가가 들은 주변의 생생한 이야기들과... 중딩들의 잔인한 -_- 대화들...

직접들은것도 아닌데 내가 마치 주인공 바로 옆자리에 앉아 모든걸 들은듯...

생생하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동시에 xxx 욕도좀 했다...

전체적으로 책이 애잔하게 느껴지는건... 깊은 공감대가 형성되서 였겠지만....

책의 마지막 장 마지막 구절이 머릿속에 깊이 남아서 일지도 모르겠다.​

   ​엄마, 지치지 마세요.

   엄마가 지치는 순간, 아이의 우주는 흔들리고 움찔하니까요!​     (마지막 쪽!)

 

나도 사람이기에 분명 흔들릴 거다. 하지만 그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게 기둥하나 마련해 둬야겠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