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미국주식책
최정희.이슬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범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핵심만을 짚은 책!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미국주식책


평소 학교 집만 오가는 지루한 일상을 보내던 아들녀석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준 것 중 하나가 주식이에요. 어떤 이유로 어떤 계기가 있어서 주식을 하겠다고 생각을 했던건진 모르지만 어느 날 저에게 다가와 테슬라 주식을 사달라고 하더라고요. 당시엔 웃어 넘기며 깊이있게 생각을 안했었는데, 단순한 호기심이라고 하기엔 그 관심도가 생각보다 높더라고요. 주식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들만 듣고 자란 저였기에 아들이 주식에 관심을 보이는게 썩 달갑진 않았지만 한편으론 소액으로 경험을 해봄으로써 경제적인 시야를 넓히는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랜 고민 끝에 계좌를 개설해 줬어요. 외국 주식은 아직 우리가 범접하기엔 높은 장벽이 있으니 국내 주식부터 시작해보자며 시작한 주식은 아들녀석에게도 저에게도 새로운걸 배우고 알아가며 수익까지 창출하게 되는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줬어요. 이후 주식에 대한 배경지식부터 쌓아 보자는 생각으로 다양한 책들을 찾아 읽기 시작했고, 그런 과정속에 만났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은 여전히 시간이 날 때마다 즐겨 읽는 책이 되었어요.





그래서 이 책에 더욱 눈이 갔던건지도 모르겠어요. 비슷한 표지와 제목만 보며 당연히 같은 작가님이겠거니 했는데 아니더라고요. '메이트북스' 라는 출판사만 같을 뿐 새로운 작가님의 새로운 생각들이 담긴 전혀 다른 책이었어요. 이전 책에서는 국내 주식에 대한 방대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면 이 책에선 국내 주식이 아닌 미국 주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무척 좋았어요. 테슬라 라는 주식에 관심이 생겨 국내 주식을 시작 했었기에 아들녀석과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늘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을 끊지 않았었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벽이 높게만 느껴졌었거든요. 그렇기에 이 책이 더욱 반갑게 느껴지더라고요.


이 책은 '왜 미국주식을 사야 할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해주며 미국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부터 꼭 알아야 할 팁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어요. 국내주식은 상한가를 치더라도 한정된 %가 정해져 있지만 미국 주식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아들 녀석을 통해 이미 들었던 말이었지만 책을 통해 접하게 되니 더 현실감있게 느껴지더라고요. 국내주식을 이미 접했기에 미국 주식에 대한 내용들을 읽으면서도 서로 다른점들이 크게 와닿더라고요.


국내주식은 한국거래소에서만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지만 미국 주식은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만 무려 13곳이나 된다고 해요. 상장될 수 있는 조건도 퇴출 요건도 다르지만 모든 거래소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거래소마다 소용되는 비용이 다르다고 하더라고요. 다양한 거래소 만큼이나 다양한 지수들도 있는데, 처음 접한 저로써는 복잡하게만 느껴지더라고요. 물론 책을 읽으며 조금씩 이해가 되긴 했는데, 여전히 복잡하게 느껴지는건 아직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전혀 신경쓰지 않았던 세금에 대한 부분들은 좀더 집중해서 읽었어요. 양도소득세라는게 평생 나와는 상관없는 세금이라 생각하며 살았었는데, 미국 주식을 시작해보자는 마음을 먹은 이 시점엔 매년 내야할지 모를 세금이라 생각되더라고요. 국가에서 벌었으니 세금내라고 하면 좋겠지만 '자진 신고' 가 원칙이기에 한해동안 벌어들이 수익에 대해 다음해인 5월 국세청에 신고를 한 후 세금을 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이렇듯 아주 기본적인 것들도 알지 못했기에 책이 주는 정보들이 더욱 알차게 느껴졌어요.


미국주식을 시작하기 전 기본서로 읽기에 너무 좋은 책이었어요.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 주문을 하기까지 알아야 할 것들부터 시작해, 원화로 사야할지 달러로 사야할지에 대한 사소한 고민과 세금에 대한 정보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팁까지 주린이도 아직 되지 못한 저같은 쌩초보에겐 정말 필요한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 있더라고요.


아직은 읽는것 만으로는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지만 하루아침에 습득해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는 책이 아니기에 다른 책들처럼 시간이 날때마다 틈틈히 읽어 봐야겠어요. 물론 미국 주식에 관심이 아주 많은 아들녀석과 함께 열~~심히 읽은 후 미국 주식 도전에 대한 계획들을 하나하나 실천에 옮겨 나가야겠어요. 미국 주식을 통해 수익을 내는 그날까지!!!! 열심히 읽고 또 읽으며 내것으로 만들어 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