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아이 백천수 씨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80
손서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마보이의 유쾌하고도 아슬아슬한 일탈

1만 킬로 떨어진 아프리카에서 보낸 뜨거운 여름


착한 아이 백천수 씨

중딩 아들녀석과 고딩 딸아이가 있어 청소년문학을 자주 읽는 편이에요.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늘 제가 가장 재미를 느끼곤 해요. 그런데 이번책은 재미있다기보다는 조금 난해하다 느꼈어요.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건지 갈피를 잡기가 힘들더라고요. 마지막장을 읽고 작가의 말을 읽으면서도 이 책에 아이들에게 해주려는 말이 뭔지 한참이나 생각해야 했거든요. 제목만 봤을땐 가볍게 착한아이 컴플렉스 정도를 떠올렸는데, 책장을 덮을 땐 한참이나 생각해야하는 이야기의 무게감이 느껴지더라고요.


마마보이 천수는 매사에 의욕이 없는 고등학생이에요. 평범한 생김새와 중간정도의 성적을 유지하며 눈에띄지 않는 그런 보통학생이요. 천수의 일상도 생김만큼이나 특별할 게 없어요. 학교가 끝나면 학원을 가고, 학원이 끝나면 엄마차를 기다려요. 삼삼오오 모여 왁자지껄하게 떠드는 친구들 무리에 석이지 못하는 천수는 엄마를 기다리며 손가락을 물어 뜯어요. 학교에선 마마보이, 게이, 등신 등으로 불리지만 딱히 괴롭힘이나 간섭은 당하지 않아요. 그런 천수가 아프리카에 자원봉사를 가게 됐다는 소문이 학교에 퍼져요. 반 친구들은 여행회사 사장인 엄마 덕이라며 천수를 욕하지만 천수는 일찌감치 귀를 닫아걸어요. 천수가 어린시절 집안에선 큰소리가 자주 오갔고 이를 듣지 않기 위해 귀를 닫아거는 비법을 터득했거든요.


천수가 가게된 아프리카 자원봉사는 엄마가 운영하는 여행사와 국제 자원봉사 단체 아이러브 발룬티어가 함께 주최한 청소년 캠프에요. 3주간 현지 스태프와 함께 자원봉사와 다양한 체험, 사파리 여행등을 할 수 있는 캠프로 선발인원은 단 2명 이었어요. 2명의 인원은 아이러브 발룬티어에서 선택을 한거였지만 그곳엔 천수가 기억에서 지웠던 삼촌이 있었고, 엄마와 삼촌의 노력(?)으로 천수가 가게 된거였어요. 물론 천수는 모르는 상황이에요.


천수와 함께 가게 된 승아는 할머니와 함께 사는 체격이 제법 큰 여자아이에요. 아르바이트를 하던 가게가 망해 사장이 가게를 떠났고, 졸지에 하던일을 잃게 된 승아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과자를 먹어요. 다먹은 과자봉지를 버리기 위해 이지고 투어 대리점으로 향하던 승아의 눈에 커다란 포스터가 눈길을 끌어요. '고등학생 해외 봉사 캠프 참가자 모집' 이라는 포스터를 보고 지나치려던 승아를 잡은건 매장앞에서 홍보를 하던 한 직원이었어요. 사은품을 준다는 말에 직원의 도움을 받아 신청서를 작성한 승아. 별다른 기대 없이 사은품을 받아 돌아갔고, 몇일 후 이지고 투어 홈페이지에 천수와 승아의 이름이 떡하니 올라와요. 그야말로 얼렁뚱땅 캠프에 참가하게 된거에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천수와 할머니 손에 자란 승아. 비슷한 듯 하지만 성격은 아주 다른 둘이 해외 자원봉사 캠프를 가게 된거에요. 그리고 등장하는 또하나의 인물인 마거릿. 조울증을 앓고 있는 마거릿은 동네아이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해요. 자신만의 세계관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아이들을 도우려 하지만 오히려 아이들은 마거릿을 비웃으며 이용해먹어요. 아이들에게 집착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마거릿은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동네에 문제를 자주 일으켰고, 마거릿의 남편은 아프리카여행을 넌지시 이야기해요. 전단지 속 아프리카 아이들의 모습에 반해버린 마거릿은 여행을 결심하고 그렇게 천수와 승아를 만나게 되요.


아프리카에서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던 일이 터져요. 한 어린 소녀가 죽었고, 천수와 승아는 살인사건에 연루가 되요. 현지에선 말도안되는 기사가 나돌기 시작했고, 사실이 아닌 기사들은 마치 사실인듯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요. 졸지에 살인사건 용의자가 되버린 승아와 천수. 그리고 도망쳐버린 마거릿. 이들에게 도대체 무슨일이 있었던건지 왜 어린 소녀가 죽어야 했고, 그소녀를 죽인 사람으로 천수와 승아 그리고 마거릿이 지목됐는지... 그 궁금증은 책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