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에게 나다움을 주기로 했다 - 나다움을 찾아가는 다섯 가지 마음 습관
고정욱 지음, 금요일 그림 / 리듬문고 / 2020년 7월
평점 :
감정, 관계, 일상에 고민이 많은 십대를 위한 쫌 있어 보이는 '나다움' 수업!
「나에게 나다움을 주기로 했다」
아이들도 저도 좋아하는 작가님 중 한분이 고정욱 작가님이세요. 이번에 새로운 책이 나왔다고 해서 소설책인가 싶었는데,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더 반가운 책이었어요. '나다움을 찾아가는 다섯 가지 마음 습관' 이라는 글귀가 눈에 띤 책이었는데요 저에게도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끈임없이 고민하는 두 아이들이 있어 더 반갑게 느껴졌어요.
[ 차 례 ]
1장 '관계' 라는 선물 : 친구는 나의 또 다른 얼굴
2장 '감성' 이 살아 있는 삶 : 함께 느껴야 진짜다
3장 '인성' 이 밥 먹여 준다 : 참 괜찮은 사람이 되려면
4장 '생각' 은 힘이 세다 : 고민과 생각이 만날 때
5장 '꿈' 꾸는 대로 이루어진다 : 나답게 살면 진짜 꿈을 만난다
작가님의 경험이 담겨있는 이야기들 속엔 청소년들에게 진심으로 해주고 싶은 조언들이 담겨 있었어요. 이미 성인이 되버린 저에게도 그 조언들이 와닿더라고요. 저 역시 성인이 되었음에도 나다움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었나 싶더라고요. 저의 마음에도 와닿는 글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작가님의 책을 좋아하는게 아닐까 싶더라고요.
이번 책을 읽으면서 여태껏 제대로 생각해보지 못했던 다섯가지 항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현재 나와 내 주변의 관계, 친구라 부를 수 있는 사람들 중 나에게 진정한 친구가 몇이나 있는지 생각해보다 조금은 씁쓸함이 느껴지더라고요. 학창시절 그 많던 친구들은 지금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현재 내 곁에 남아 있는 친구는 몇이나 되는지, 그중 진짜(?) 친구는 몇명인지.. 생각 할 수록 그 숫자가 많이 줄어들더라고요. 다행히도 목숨을 내어줄 만큼 괜찮은 친구들이 곁에 있어 그나마 마음에 위안이 되더라고요.
각장을 읽을 때 마다 작가님의 경험과 함께 느껴지는 따스함에 기분좋은 시간을 보냈어요. 삶을 되돌아보며 나 자신을 다시한번 살펴보기도 하고, 현재 내 아이들은 어떤 고민으로 험난한 사춘기를 보내고 있을지 고민도 해봤고요. 저에게도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큰 도움이 된 책이라 아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겠다 싶더라고요.
학교에서 배운 것 만으로 세상을 살아가기엔 부족하다 싶을 때가 있어요. 그래서 가끔 읽게 되는 이런 책들이 참 감사하게 느껴져요. 아이들 역시 교과서를 벗어나 알고싶은게 많을 꺼에요. 현재도 어디선가 '나는 누구인가' 라는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어요. 아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함께 읽어본 후 대화를 나눠본다면 더 큰 효과가 있을 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