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인테리어 교과서 - 아파트 리노베이션의 모든 것 LIFE INTERIOR 4
주부의 벗사 지음, 박승희 옮김 / 즐거운상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공간에서 좋아하는 사람과 살기

나에게 맞는 편안한 생활이 가능해지는 아파트 리노베이션!


아파트 인테리어 교과서

작년 이맘때 쯤 이사를 왔어요. 금전적으로 여유롭지 않았던 상황이라 최소한의 공사만 진행한 후 살기 시작했어요. 결론적으로 전 현재 살고 있는 집에 마음이 가지 않는 상황이에요. 원하는 공간을 만들지 못한 최소한의 공사에 대한 아쉬움이 계속 됐고, 아쉬움이 크게 남은 상황이라 그런지 집에대한 애착도 생기지 않더라고요. 결국은 큰 맘 먹고 다시한번 이사를 하기로 결정했어요. 이사라는게 쉽지 않은 큰 일이기에 마음 먹기까지 제법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이사 결정을 하게된거에요. 집이라는 공간은 하루종일 일을 하고 돌아와 휴식하기 위한 안정감과 편안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현재 집은 크기만 클 뿐 아무런 애착도 안정감도 편안함도 느껴지지 않거든요. 이왕 내린 결정이니 이번엔 마지막 이사라는 생각으로 제대로 하자는 생각에 다양한 책을 찾아 봤어요.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났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어요.


리노베이션 : 유지, 보수 또는 개축, 대수선, 용도변경을 포함한 기존의 건축물의 물리적이고 경제적인 수명을 연장하는 일체의 활동


리모델링 : 기존의 건축물의 노후화 되는 양상을 억제하고 기능을 보다 향상 시키기 위하여 건물의 골조는 건드리지 않고 외관 또는 내부등을 대수선하거나 증축, 개축 하는 행위 (신축 or 재건축의 개념 아님) 

이 책에선 제가 알고있던 '리모델링' 이란 단어 대신 '리노베이션' 이란 단어가 자주 등장해요. 저같은 일반인들은 아마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겠지만 찾아보니 그 의미가 살짝 다르다고 하더라고요. 리모델링보다 리노베이션이라는 단어가 조금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될거 같았어요. 덕분에 새로운 단어를 알게 됐어요.





'Chapter 1 아파트 리노베이션으로 얻은 편안한 생활' 에서는 오래된 집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줘요. 평면도를 통해 기존의 구조가 어떤 식으로 변화 되었는지를 보여준 후 사진에 담긴 세부적인 모습들을 설명해줘요. 세부적인 모습을 보고 난 후엔 '리노베이션 스토리' 가 등장해요. 집을 리노베이션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업체는 어떤 방식으로 찾았는지, 예산은 어떻게 설정했고, 어떤 목적으로 리노베이션을 하려 했는 지 등 집주인의 생각과 느낌들을 알 수 있어 좀더 도움이 되더라고요. 전체 면적과 비용, 업체 등 다양한 정보고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어 좋았어요. 구지 단점을 하나 고른다면 대한민국의 집이 아닌 일본의 집들이 소개되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그렇기에 업체나 자재들을 살 수 있는 곳 역시 일본이라 조금 아쉽더라고요. 그래도 전체적인 분위기나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아 그걸 감안 하도고 읽어보기엔 좋더라고요.





'Chapter 2 아파트 리노베이션의 기초 지식' 은 제목 그대로 알아두면 쓸모 있는 기초적인 지식들을 다루고 있어요. 집을 구매하고, 공사일정을 짜고, 자재를 구입하거나 예산을 조정하는 등 유용한 정보들이 많더라고요. 실제적으로 아파트를 고르고 공사를 진행하며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Chapter 3 아파트 리노베이션 상세 비용 알아보기' 에서는 좀더 구체적으로 비용들이 정리되어 있었어요. 'Chapter 4 공간별 아파트 리노베이션의 비결' 에서는 아파트 공간별로 공간제약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가 원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내가 아파트를 꾸민다면 꼭 도전해보고 싶다 싶은 공간들이 많더라고요. 이사를 생각하고 있어서인지 더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Chapter 5 리노베이션할 때 인기 설비 & 내장재 카탈로그' 에서는 리노베이션에 필요한 자재들 중 인기있는 제품들을 모아 뒀더라고요. 정말 예쁘고 실속있는 제품들이 많이 담겨있어 내집 자재를 고르듯 꼼꼼히 읽어봤어요. 마지막장인 'Chapter 6 아파트 리노베이션 전문 업체 선택 요령' 에서는 내 집을 예쁘게 꾸며줄 업체를 선택하는 요령과 선택시 고려해야할 점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책을 읽고 나니 이사에 대한 생각들이 더 커지더라고요. 나에게 맞는 나만의 휴식공간을 만들어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커지니 더욱더 꼼꼼히 책을 다시한번 보게 되더라고요. 생각지도 못한 예쁜 공간들도 많았고, 예상하지도 못했던 많은 과정들과 꼼꼼히 체크해야할 부분들을 알게되어 큰 도움이 됐어요.  좀더 신중히 이사와 리노베이션 결정을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