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진이네 반찬
김수진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단한데 맛있다!


수진이네 반찬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이 집에서 삼시세끼를 다 해결하던 당시 아침을 먹으며 점심을 생각하고, 점심을 먹으며 저녁을 걱정하며 하루하루를 보냈어요. 더욱이 전 맛벌이에 요리를 잘 못하는 주부였기에 그 고민이 다른분들보다 더 크게 느껴졌요. 할줄 아는 요리의 갯수가 한정적이라 더 힘들었는데, 요리하는걸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시에 느낀바가 커서인지 힘든(?) 시기가 지난 후에도 요리를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지더라고요. 그래서 요리책에 눈이 간거 같아요. 평소라면 그냥 넘겼을 책인데 마치 소설책을 읽듯 꼼꼼히 읽었어요. 


[ contents ]

Part : 1 특별한 요리 비법 / Part : 2 샐러드 / Part : 3 무침 / Part : 4 조림, 찜

Part : 5 볶음, 구이 / Part : 6 전, 튀김 / Part : 7 김치, 장아찌 

이 책에서 제가 가장 유용하게 느꼈던건 '두루두루 쓰이는 양념장 만들기' 부분 이었어요. 평소 진간장과 국간장도 제대로 구분하지 못했던 저에게는 그야말로 신세계였어요. 같은 간장도 어떤 재료를 넣고 끓이느냐에 따라 다양한 간장으로 변신했고, 만들어 놓은 다양한 간장으로 복잡한 요리의 단계를 확 줄일 수 있더라고요. 더군다나 맛까지 더 좋아지니 시간이 나면 만들어 두고 사용해 보면 좋겠다 싶었어요. 주말이면 할일없이 띵가띵가 농땡이를 부리곤 했는데, 앞으론 책에 나온 양념장들을 만들며 시간을 보내봐야 겠어요.


이 외에도 '요리가 쉬워지는 간단 즙 만들기' 와 '요리가 맛있어지는 간단 육수 만들기' 역시 큰 도움이 됐어요. 계량법도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밥숟가락과 손 그리고 종이컵만 있으면 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어 너무 편하더라고요. 평소에 만들어 두고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밑반찬과 어려울거라는 생각에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조림과 찜 등 전부 도전해 보고 싶더라고요. 이중 가장 먼저 도전해본건 평소 아이들도 신랑도 좋아했던 등갈비를 이용한 요리였어요.


등갈비 하면 구워 먹거나 김치를 이용해 김치찜을 해먹는 것만 떠올리곤 했는데 처음으로 갈비양념장을 만들어 뚝딱 요리를 만들어 내니 역시나 정말 맛있게 먹더라고요. 평소 맛없는 저의 요리도 참 맛있게 먹어주던 가족들이었는데, 이번 등갈비찜은 정말 순삭이었어요. 과정도 생각만큼 어렵지 않아 즐겁게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다며 먹어주는 가족들을 보니 자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결혼 20년차가 다 되어 가는데도 할 수 있는 요리가 몇개 안된다는건 그만큼 요리를 많이 안했다는 소리죠. 그만큼 전 요리하는걸 즐기지 못했어요. 귀찮은 과정중 하나라는 생각이 컸고, 없으면 시켜먹지라는 생각이 더 컸던 사람이에요.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가족들에게 좀더 정성 가득한 음식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 좀더 많은 요리를 도전해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