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텍쥐페리, 삶과 죽음을 넘어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설영환 옮김 / 작가와비평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택쥐페리, 삶과 죽음을 넘어


생택쥐페리의 '어린왕자' 를 떠올리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어린왕자' 의 따뜻하고 때론 슬펐던 감동들이 너무도 진했기에 그런 감정들을 떠올리며 이 책을 읽었던건데, 개인적으론 너무 어려운 책이었어요. 누구나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어린왕자' 를 썼던 작가였기에, 누군가와 주고받는 서신 이나 그의 생각들 역시 편하게 접할 수 있을거라 기대했는데... 조금 당황스러웠어요. 그래도 어린왕자와는 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좋았어요.


이 책은 1939년 ~ 1944년 세계2차대전 중 누군가와 주고받은 편지들과 그의 생각들이 담겨있는 책이에요. 당시 어떤 상황속에서 이런글들을 썼던건지 전혀 알지 못했기에 검색엔진을 통해 그의 일생과 당시의 상황들을 조금 찾아봤어요. 그의 편지와 글들이 어떤 상황속에 쓰여진 글인지 궁금했거든요. 배경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이 글을 접했을땐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아 답답했는데, 상황들을 알고나니 그제서야 조금은 이해가 되더라고요.


생택쥐페리와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단어들이 등장하고, 긍정적이고 예쁜 내용 보다는 전쟁의 무서움과 공포감이 느껴졌어요. 전쟁을 싫어하고 평화를 바라는것 같으면서도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싶다는 느낌도 전해졌어요. 당시에도 유명했던 작가였기에 여러 정치적인 목적으로 이용을 당했다고 하더라고요. 자신의 의도가 아니었기에 그에대한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이런 상황속에서 쓰여진 '어린왕자' 라는 책이 사뭇 다르게 느껴졌어요. 그저 슬프고 예쁘고 아름다운 동화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 모습들 속에서 무서움도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이 책을 덮고 난 후 다시 '어린왕자' 를 읽게 된다면 그동안 느꼈던 감정들과는 다른 색다른 감정들을 느끼게 될 거 같아요. 이번 기회에 생택쥐페리의 다른 책들도 찾아 읽어봐야겠어요. 다른 책들에선 또 어떤 생각들을 읽게될지 무척 기대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