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법 - 10배 속도로 읽고 요점만 기억하는
사카모토 우미 지음, 김선숙 옮김 / 시원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하면서 틈나는 대로 하루 한 권 책을 읽는다!


하루 한 권 독서법

시간은 제한적이고 읽고싶은 책이 많은 요즘 책을 좀더 정확하고 빠르게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해요. 물론 몇해 전에 비하면 속도가 현저히 늘어나긴 했지만 만족스럽진 않거든요. 물론 속도 만큼이나 책의 요점을 파악하며 읽는게 중요 하기에 독서법에 관한 책을 찾고 있었는데, 책 제목이 한눈에 들어오는 그런 책을 만났어요. 더 많이 읽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하루 한권이 딱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 목 차 ]

제1장 : 99퍼센트의 사람들이 하는 비효율 독서법

제2장 : 에센스 리딩 기술 8가지

제3장 : 4단계 수준별 독서법

제4장 : 책을 효율적으로 고르는 7가지 기술

제5장 : 기억을 뇌에 새기는 최강 인풋법

제6장 : 읽는 것만으로 끝낼 수 없다! 사람들과 연결되는 독서술

제7장 : 독서한 사람만이 도달하는 세계


'에센스 리딩' 에 필요한 8가지 기술 [47쪽]

1. 차례에서 책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한다.

2. '프롤로그' 와 '제1장' 은 이해할 수 있는 속도로 읽는다.

3. 책제목과 관련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는다.

4. 굵은 글자는 반드시 읽는다

5. 사례는 대강 훑어본다.

6. 항목별 '요점' 을 확인한다.

7.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표시한다

8. '에필로그' 를 가볍게 확인한다.

작가는 일을 하면서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주5권 이상의 책을 읽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책을 읽고 그 기록들을 꾸준히 남기고 있고요. 늘 책과 함께 생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독서 속도와 독해 효율을 비약적으로 늘리는 독자적인 방법을 개발하게 된거죠. 책에서 중요한 내용은 20%에 불과하다 말을 해요. '에센스 리딩' 을 통해 그 20%에 집중해 독서시간을 줄이자는게 이 책의 요점이 아닐가 싶어요. 자신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파악을 한 후 책을 고르는 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책을 선택해요. 그리고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에센스 리딩기술' 을 이용해 책을 읽으면 되는거죠.


책을 구지 끝까지 읽으려 하지 않아도 되고, 한번에 꼭 한권의 책만 읽어야 하는 것도 아니에요. 읽다가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책을 만나면 그만 읽어도 되고요. 남들 다 읽어보라 말하는 고전을 구지 찾아 읽지 않아도 되요. 우선은 책과 친해지는게 중요하죠. 저 역시 책보다 영상을 좋아했던 시기에 책과 친해지기 위해 아이들 책을 읽곤 했었어요. 생각보다 재미있는 책을 많이 만난 이후 자연스럽게 성인 책으로 넘어갔고 지금은 제법 많은 책을 읽고 있죠. 그것도 정말 재미있게요.


제가 경험했던 내용들이 많아서 공감하며 책을 읽을 수 있었어요. 책에서 소개되는 책을 읽는 방법들중 제가 책을 읽을 때 하는 방법들이 많아 정말 신기하게 느꼈어요. 책을 자주 읽다보니 나름 생긴 노하우? 라 생각했었는데, 정리된 책을 보니 신기하게 느껴지더라고요. 물론 제가 활용했던 방법들보다 더 구체적이고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많았어요.


언뜻 읽다보면 책을 그냥 대충 읽으라는 말로 들리기도 하더라고요. 책에 중요한 내용은 20%밖에 없다, 그러니 다른부분들은 그냥 흘려 넘겨라! 책을 읽을 때 읽다 모르겠으면 덮어라! 지루하면 덮어라! 좋아하는 종류의 책을 골라 읽어라! 고전은 구지 읽지 않아도 된다! 등 말도 안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기도 설명까지 읽고 넘어가지 않으면 오해의 소지가 많은 책이 되겠더라고요. 물론 읽다보면 그런 오해는 자연스럽게 사라져요.


덕분에 책을 꼭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 수 있었어요. 책을 펼치면 끝을 본 후 덮어야 한다는 생각에 때론 다른 책을 손에 잡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 생각 역시 털어낼 수 있었어요. 물론 여러권을 한꺼번에 읽기도 하지만 나름 순서대로 읽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나봐요. 그 생각을 덜어내니 묵힌듯한 체증이 사라지는 듯 하더라고요. 독서법에 대한 편견을 떨쳐낼 수 있었던 책이었어요. 앞으론 좀더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꼭 한번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