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순정 - 그 시절 내 세계를 가득 채운 순정만화
이영희 지음 / 놀(다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순정만화를 읽던 소녀는 어른이 되었고, 순정만화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안녕, 나의 순정

처음부터 만화책을 좋아했던건 아니었어요. 오히려 어린시절 만화책을 좋아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80~90년대 나왔던 대부분의 만화책은 거의 다 읽어본거 같아요. 저보다 3살 많은 언니가 만화책을 엄청 좋아했거든요. 언니는 매달 받는 용돈의 95%는 만화책을 사는데 사용 했어요. 매달 나오는 만화 잡지와 다양한 만화책들을 엄마 몰래 사들인 언니는 방안 가득 만화책을 숨겨놨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엄마도 알면서 모른척 해줬던게 아닐까 싶어요. 책상 서랍장마다 만화책이 한가득 들어있어 다른 물건이 들어갈 공간이 없었거든요. 그렇게 만화책을 사면서도 절대 저에게 보여주지 않았어요. 이유는 하나, 전 만화책을 사는데 1원도 보태주지 않았다는 거였어요. 더군다나 자기 물건에 대한 집착이 강했던 시기였기에 언니의 만화책을 보는게 쉽지 않았어요. 그래도 참 열심히 찾아 읽었어요. 몰래 읽는 맛이 그렇게 좋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렇게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만화책을 좋아하게 된거 같아요.

만화 제목들은 잘 떠오르진 않지만 잡지의 이름만은 여전히 기억해요. 이슈, 댕기, 윙크, 화이트 등등등. 이 책에 소개되는 순정만화들 대부분 이런 잡지들에 연재됐던 만화들이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익숙함과 함께 읽었던 기억들이 함께 떠오르는데 저도 모르게 웃고 있더라고요. 충격적이게 받았들였던 만화, 애틋함에 눈물 뚝뚝 흘렸던 만화, 너무 재미있어서 언니온줄도 모르고 몰래읽다 걸려 엄청나게 맞았던(?) 기억, 참 다양한 생각들이 떠올라서인지 더 친근하게 느껴졌어요.

초등학생 시절이라 만화에 담긴 의미를 깊이있게 읽을 수 있는 나이는 아니었기에 그저 재미 위주로 봤었어요. 어떤 내용은지 제대로 알지도 못했고 그저 그림 위주로 읽곤 했던거죠. 읽는다는 표현보다는 그냥 그림을 훑었다는 표현이 맞을 거 같아요. 그나마 한 귀퉁이 귀퉁이 기억이 남는 장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때 읽었던 내용들 이었어요. 그런데 만화책에 이렇게 의미심장한 글귀들이 적혀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한때 어린시절 읽었던 책을 성인이 되어 다시 읽어보면서 엄청나게 다른 감정들에 어리둥절 하면서도 너무 좋았었는데, 만화책에서도 이런 생각들을 하게될줄은 몰랐어요. '아.... 이런 대사가... 이런 내용이.... 이런감동을..... 아.....' 거기에 추억까지 떠올릴 수 있으니 너무 좋았어요.

어린시절 읽었던 만화책들을 다시한번 읽어보고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 만화책들은 두 아이들이 읽어본다면 어떤 말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그림쟁이를 꿈꾸는 딸 아이는 저와는 또 다른 의미로 만화책을 받아들이겠지만 아마 당시 제가 느꼈던 감정들을 아이들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 덕분에 오랫만에 즐거운 기억을 떠올려 볼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마치 추억 여행을 한 듯 오래전 기억들에 대한 여운이 오래 남더라고요. 꼭 한번 읽어보며 어린시절 재미난 추억 떠올려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