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세이 1
민경우 지음 / 매직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에서의 공리주의


수학에세이 Ⅰ

수학을 정말 힘들어하는 딸 아이와 함께 읽고싶어 선택한 책이에요. 수학 이라는 단어와 에세이 라는 단어의 조합이 영 어울릴거 같지 않아 보이지만 책을 몇장만 넘겨봐도 아~! 라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될 거에요. 이 책은 수학을 좀더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나 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담겨있는 이론서는 아니에요. '수학이야말로 고정 관념을 깨고 자유로운 상상이 요구되는 학문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민경우 선생님의 주관적인 생각들이 가득 담긴 수학적 배경과 역사가 담긴 그런 책이었어요. 수학을 좀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쓰신 책이라고 하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전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도 학창시절 수학과 그리 친하지 않은 학생중 하나였기에 수학과 관련된 책들을 좋아하진 않아요. 그래서 이 책의 첫장을 넘기면서도 큰 기대는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한장 두장 책장을 넘기며 제가 '아~!' 라는 감탄사를 얼마나 뱉었는지 모르겠어요. 아 그게 그거였구나, 그래서 이런 명칭이 붙은거구나를 알게되니 점점더 책에 빠져들게 되더라고요. 이 책이 너무 얇다 느껴지면서 아쉽기까지 하더라고요. 물론 재미있다고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한건 아니지만 공부를 하는게 아니잖아요.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도 되니 더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 차 례 ]   01 수 / 02 대수 / 03 기하 / 04 미적 / 05 확률 

시작은 자연수의 기원 '눈' 이지만 그보단 손가락 이야기가 더 흥미로웠어요. 손가락을 통한 셈은 우리 말에 깊은 흔적을 남겼는데 다섯 할때 다섯은 손가락을 닫다와 어원이 같고, 열은 열다와 어원이 같다고 하더라고요. 숫자가 없던 시절 항아리 속 돌맹이로 양의 마릿수가 늘 같다는 걸 알았고, 손가락으로 셈을 했던 경험 때문에 5개씩 묶어 셈하는 걸 편하게 느끼는 거래요. 뒤로 갈수록 생각보다 어려운 내용들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부담이 느껴지진 않더라고요. 한번 읽어 이해가 안되면 다시 읽어보면 되고, 모르는 내용을 여기저기 찾아보고, 마치 학창시절로 돌아가 교과서를 보는 듯한 기분이 느껴지기도 했지만요 그때와 다른점이라면 이 책이 재미있다는 거였어요.


학창시절엔 왜그렇게 수학을 멀리 했을까요. 수학 관련 학과에 진학하겠다는 꿈을 키우는 친구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이젠 아~~주 조금 이해가 될거 같아요. 딸 아이는 이 책을 통해 뭘 느끼게 될지 너무 궁금해요. 내민다고 읽기는 할지 모르지만 밑밥을 깔아주며 이 책의 매력을 어필해 봐야겠어요. 분명 딸 아이에게 더 큰 도움이 되는 책일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