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용어 도감 - 인물과 용어로 살펴보는 사회학
다나카 마사토.가츠키 다카시 지음, 황명희 옮김 / 성안당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의 형성과 변천을 규명하기 위한 필독서!


사회학 용어 도감

배경지식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 같은 정보를 받아들이는게 다름을 느끼게 되면서 더 많은 걸 알고싶다는 욕구가 많이 강해졌어요. 책을 좀더 재미나게 읽고 싶기도 하고, tv를 통해 전해지는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들을 알아듣고 싶거든요. 그래서 이리저리 살피다 발견한 책이 바로 이 책이에요.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변천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 라는 문구가 눈에 쏙 들어오더라고요. 사회학 이라는 단어 자체가 낯선 저에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에 더 열심히 읽었어요.

 




이 책은 '이 책의 사용법' 을 먼저 읽은 후 읽어보는게 좋아요. '인물 소개 페이지' 를 통해 그의 명대사, 그와 관련깊은 아이템, 그 인물의 출생국가 그리고 그의 프로필, 주요 저서 등 을 알 수 있어요. 그림이 너무 귀여워서 눈에 쏙 들어올 뿐만 아니라 한쪽에 두명의 인물을 소개할 만큼 짧고 굵은 특징들만 정리해둬서 내용이 부담스럽지도 않았어요. 그런데 인물을 소개하며 등장하는 용어들 중 어려운 용어들이 생각보다 많았어요. 하지만 절대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용어 해설 페이지' 가 따로 있거든요. 이 어려운 용어들을 귀여운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는데 그래서 인지 부담도 없고 왠지 더 잘 이해되는거 같더라고요. 물론 한번에 모든걸 기억할 순 없겠지만 필요할때마다 찾아보기 좋겠다 싶었어요. 특히 인물 소개 페이지와 용어 해설 페이지가 서로 연결(표기) 되어 있어 찾아보기도 쉬워요. 




이 책의 사용법 다음에 나오는 페이지에요. 이것만 봐도 책에 어떤 인물이 등장하는지, 사회학이 어떻게 변화됐는지, 어떤 학파가 어떤 시기에 등장했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각 단락마다 연표가 수록되어 있어 단락이 시작되기 전 좀더 구체적으로 인물이 살아온 시대를 알 수 있어요. 생각보다 많은 인물들과 용어들이 담겨 있어요. 그에 비하면 책이 두꺼운 편은 아니에요. 오히려 이정도의 분량을 어떻게 이 한권에 담을 수 있었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줄글보다는 그림에 힘을 좀더 준듯한 느낌이 강했어요. 줄글로 설명하기엔 너무 긴 설명을 그림으로 함축시켜놓은 듯하지만 저에겐 쉬운책은 아니었어요. 너무 함축되어 버려서 살짝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었고, 모르는 단어들을 찾으며 읽다보니 생각보다 더디게 책이 진행되더라고요. 그래도 하나하나 용어들을 알게되는 재미가 쏠쏠 했어요.


한번 읽어본 후 이 책을 모두 읽었다고 말 할 순 없을거 같아요. 이해한 부분보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이 더 많거든요. 평소 사람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편이라 더 어렵게 느껴졌던거 같아요. 사무실 책장 한켠에 두고 매일 조금씩 조금씩 반복해서 읽어봐야겠어요. 어렵지만 재미있고, 재미있지만 이해하기엔 벅찬 책이기에 자주 읽어보려고요. 생각은 두 아이들과 함께 읽고 싶지만 과연 어떨지... 살포시 아이들에게 책을 내밀어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