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고티비 공부법 - 필요할 때 골라 보는 연고대생 공부 꿀팁
유니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월
평점 :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생생하고 구체적인 노하우!
「연고티비 공부법」
'연세대 · 고려대 총 21개 학과 31명의 재학생들이 전하는 성공적인 수험 · 입시와 학교생활을 위한 꿀팁' 이 문장을 보고 이 책을 읽지 않을 부모들이 몇이나 될까요? 저 역시 고등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있어 잽싸게 읽기 시작했어요. 제가 이 책이 필요한 이유가 연세대와 고려대에 아이를 입학시키고 싶어서는 아니지만 대한민국에서 내노라 하는 대학교에 입학해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전해주는 노하우가 필요했거든요. 제가 아이에게 전해줄 수 없는 경험담을 이 책은 말해주고 있기에 저보단 아이에게 필요하겠다 싶더라고요. 하지만 늘 그렇듯 책은 저부터 읽어 봐야겠죠?
이 책은 단순히 '공부 잘하는 법' 에 관한 책이 아닙니다. 공부와 학교생활에 관련해서 크리에이터들이 실제로 고민하고 실천해서 찾아낸 나름의 노하우를 담은 책입니다. 공부법 외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여러분들의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으로 채웠기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TRODUCTION 5쪽)
목차가 나오기 전 '이 책을 활용하는 법' 이 나와요.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정리해 두었는데 넘어가지 말고 꼭 읽어보세요. 이중 가장 눈에 띤건 맨 뒷장에 인덱스가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었어요. 앞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다시 찾아보려해도 기억이 도통 나지 않거나 유독 찾기 힘들때가 있는데, 각 장마다 키워드가 정리되어 있어 책을 모두 읽고 난 후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기 좋게 정리해 뒀더라고요.
[ CONTENTS ]
1장. 공부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에요 [공부법]
2장. 공부만 잘한다고 다가 아니잖아요 [생활과 멘탈 관리]
3장. 내신 챙겨서 수시로 갈 거예요 [수시 대비법]
4장. 정시로 대학 갈래요 [정시 대비법]
5장. 대학 가면 정말 이래요?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목차만 봐도 자신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을 먼저 찾아볼 수 있게 정리해뒀더라고요. 내가 만약 공부 방법이 부족하다 느끼면 1장부터 순서대로 읽으면 되고, 정시 대비법을 알고 싶다면 4장부터 읽어보면 되요. 물론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보며 필요한 부분들에 밑줄도 긋고 포스트잇도 붙여두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 여유롭지 않은 분들은 필요한 부분만 찾아 읽는것도 괜찮을 듯 싶어요.
수능을 준비해야할지 수시를 준비해야할지 아직 결정을 하지 못한 딸 아이는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드라고요. 자신이 어떤게 맞는지, 현재 상황을 어떻게 수정해 나가야 할지 등 나름 꼼꼼히 체크하며 앞으로 계획을 세우는 모습을 보니 조금 안심이 되는 듯 했어요. 읽다보니 재수에 관한것도 나오긴 하는데, 욕심이야 한번에 원하는 대학에 갔으면 싶지만 혹여나~ 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기에 꼼꼼히 읽어봤어요. 딸 아이는 상상도 하기 싫다며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그러더라고요. 책 덕분에 마음이 조금더 단단해진 듯 했어요.
전문적으로 입시를 상담하는 선생님들이 쓴 책이 아니어서 내용이 부실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다들 자신들의 경험담을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인지 귀에 쏙쏙 들어오는 듯 했어요. 본인들이 겪은 수험생활을 동생에게 이야기해주듯 꼼꼼하게 체크해주니까 더 편안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오히려 '이런것까지 체크해주네?' 라는 생각이 들만큼 노하우와 팁들을 아낌없이 이야기 해주니까 믿음이 더 커지더라고요. 특히 딸아이같은경우 문제집을 고르지 못해서 고민중이었는데 책 덕분에 이제 제가 사줄일만 남았네요. 아이와 함께 좀더 체계적으로 고2를 맞이할 수 있을거 같아요. 정말 잘 읽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도 학부모님들도 꼭 한번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