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게 돈을 쓰는 최악의 방법
아른핀 콜레루드 지음, 손화수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돈으로 안 되는 일은 어디에도 없으니까."


가치 있게 돈을 쓰는 최악의 방법

누구나 한번쯤 복권에 당첨된다면 이란 상상을 해봤을 것이다. 당장 손에 돈이 들어온 것도 아니지만 사람들은 돈을 어떻게 쓸지를 떠올린다. 지금보다 조금 더 큰 집, 평소 꿈꿔왔던 멋진 자동차, 머릿속에서만 떠났던 해외여행 등 상상의 끝은 결국 돈을 펑펑 쓰게되는 것이다. 이런 상상들이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처럼 작은 행복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들려오는 소문에 로또 당첨이 됐다는 사람들의 결말은 생각보다 좋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로또를 일주일을 살아가는 삶의 원동력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로또 당첨이 자신의 생의 마지막 행운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직 어린 프랑크와 엄마에게 이 행운이 찾아왔다. 사상 최고치의 당첨금인 2천4백만 크로네(한화 약 30억)를 받게된 엄마와 프랑크. 아무에게도 알려지지 않았던 이 소식이 엄마의 입을 통해 퍼져나갔고, 이후 알 수 없는 사람들로부터 도와달라는 편지가 수도없이 도착한다. 심지어 연락도 없던 친척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길 은근히 이야기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돈이 아니지만 기대를 하는 동네 사람들과 프랑크의 머나먼 친척들!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달라는 편지는 끝도없다.


프랑크의 엄마는 평소와 같은 삶을 살아가려 하지만 사람들은 엄마에게 잘 보이려 티를 내기 시작한다. 심지어 프랑크의 학교 학생들과 선생님까지 돈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엄청난 당첨금을 받게 된다면 어떤일을 할지를 수업시간에 발표하는 모습을 보니 그저 기가 막힐 뿐이다. 이를 견디다 못한 엄마는 지역 신문에 '친절 경진대회' 를 연다는 기사를 냈고, 1등을 한 사람에게 1백만 크로네를 주겠다 말을 한다. 동네 사람들이 착한일을 하면 더 살기 좋은 동네가 될거라 생각한 엄마와 달리, 한푼도 자신의 뜻대로 쓸 수 없는 프랑크는 아직 손도 대보지 못한 돈을 남에게 주겠다는 엄마를 이해할 수 없다. 그렇게 엄마의 공략은 작은 동네에 작은 불씨를 일으키고 사람들은 보여주기식 친절을 배풀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정작 동네에 불씨를 일으킨 프랑크와 엄마는 일주일간의 여행을 떠나 버린다.


프랑크는 여행에서 또래의 친구인 마그누스를 만나게 되는데, 프랑크에게 돈을 받아 말도 안되는 장난을 치며 재미있어 한다. 돈만 있으면 재미있는 구경을 할 수 있다는 마그누스의 말에 따라 나서긴 했지만 프랑크는 마그누스의 장난에 경악하고, 프랑크와 엄마가 여행을 하는 사이 마을에선 알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마그누스에게 돈을 받은 불쌍한 사람들은 마그누스의 말대로 엉뚱한 일을 벌이고, 착한일을 하는 듯 보이는 동네 사람들사이엔 서로간의 질투와 시기가 보이는 듯 했다. 프랑크의 엄마가 내건 백만 크로네로 인해 이상한 일들이 벌어진 마을! 무언가 잘 못 되어가고 있다는 걸 느낀 프랑크와 엄마는 서둘러 1등을 선택해 백만 크로네를 건네는데...


로또에 당첨 된다면 이라는 상상만을 해봤던 나와 아이들에게 새로운 궁금증이 생겼다. 나의 가장 가까운 지인이 로또에 당첨된다면? 난 과연 어떤 행동을 할지 무척 궁금해졌다. 몇십억이 생긴 친구가 있다면 과연 난 그 친구를 평소처럼 대할지 아니면 은근히 그 친구에게 떡고물 이라도 바라게 될지.. 내가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 난 내 친구들을 먼저 떠올리게 될지... 당첨되지도 않은 로또 당첨금 때문에 머릿속이 참 복잡해져 버렸다. 하지만 머릿속이 복잡해지더라도 한번쯤은 당첨되 봤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는건 나뿐만은 아니지 싶다. 간만에 아이들과 엉뚱한 이야기를 나누며 돈의 값어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