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도 스펙이다!
원은석 외 지음 / M&K(엠앤케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YBM 대학교재 선정, 화제의 팟캐스트 인성역전


인성도 스펙이다!

인성(人性)이란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사람의 성품',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 이라 설명하고 있다. 예전에는 인성을 특별하게 다루며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거나 이것이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특정한 스펙이 아닌 당연한 것이라 여겨졌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인성은 갖추지 못한 사람들이 눈에 띠기 시작했고,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와 같은 사람들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인간이 갖춰야 할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던 나로썬 '인성도 스펙이다!' 라는 제목은 충격적이게 느껴졌고, 팟 캐스트를 통한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했다. 토익점수나 자격증처럼 인성이 스펙이라 생각하게 되는 세상을 살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니 씁쓸함이 느껴진다.


[ 목 차 ]

제 1장. 나를 돌아보는 인성

제 2장. 너와 함께 하는 인성

제 3장. 우리를 만들어가는 인성 

인성역전의 제작, 기획, 진행, 편집을 담당하고 있는 원은석 교수(닉네임, 원PD), 심리학 관련 내용과 기타 잡다한 썰을 담당하고 있는 김현경 작가(닉네임, 김심리), 윤리적 판단과 철학적 고찰을 담당하고 있으며, 논쟁과 비판을 좋아하는 정윤승 교수(닉네임, 정철학), 인성역전에서 상담과 사례를 담당하고 있는 서명석 박사(닉네임, 서상담) 가 자신들의 경험과 노하우 등을 이야기 하며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자신의 닉네임 처럼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로 그들의 이야기는 청소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가볍게 대화를 주고 받으며 이야기 하는 듯 하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생각해야할 것들을 던져 주고 있다.


최근 중학교 1학년 아들녀석과 고등학교 1학년 딸 아이가 '나는 누구인가' 라는 나름 철학적인 고민들로 머리를 싸매고 있다. 당연하게 시작된 아들녀석의 사춘기와는 달리 여느 또래보다 늦게 찾아온 딸 아이의 사춘기는 생각보다 심도있는 고민들을 하게 만든 듯 했다. 나는 누구인가로 시작해, 자신이 왜 입시 미술을 해야 하는지, 공부는 왜 해야 하는지, 내가 아침마다 학교에 등교하는 이유가 뭔지 등 다양한 고민들을 하고있는 딸 아이. 엄마로써 정답을 대신 찾아줄 수 없기에 딸아이가 하는 고민들에 그 어떤 조언도 해줄 수 없어 답답했다. 조울증처럼 기분의 고조가 현저하게 차이나기 시작한 딸 아이의 일상을 보며 넌지시 좋은 글귀가 담긴 책을 건네주었지만 그보다 더 와닿을만한 조언이 담긴 책이 필요했고, 이 책은 딸 아이에게 건네주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라 생각됐다.


이 책은 작은 파트가 끝날때 마다 '활동해보자!' 라는 챕터가 등장한다. 펜으로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하며 이 책을 읽는다면 참 많은 도움이 될 부분이라 느껴진다. 홀로 고민중인 딸 아이에겐 더없이 좋은 활동 이기에 이 책을 딸 아이에게 선물하며 팟캐스트를 알려줘야겠다. 덕분에 딸 아이에게 아무것도 해줄 게 없다는 나의 고민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