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들의 요양보호사입니다 - 어느 요양보호사의 눈물콧물의 하루
이은주 지음 / 헤르츠나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요양보호사의 눈물콧물의 하루


나는 신들의 요양보호사 입니다

치열한 한평생을 산 후 이승에서의 마지막을 조금이라도 편히 보낼 수 있게 만들어진 시설인 요양원. 그런 요양원에서 눈물콧물의 하루를 보내는 마음 따뜻한 이은주 요양보호사님의 가슴따뜻한 에세이를 만났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를 구지 밝히자면 나의 엄마의 직업 역시 요양보호사였기에 엄마가 오랜 세월 어떤 일을 하셨는지, 궁금함이 컸기 때문이다. 올해 정년을 앞두고 계셨기에 차분히 주변을 정리하시고 계셨던 엄마의 하루일과를 이 책에서 엿볼 수 있을거란 생각에 감정 이입이 크게 되서인지 책을 읽는 내내 울적한 마음을 달래기 힘들었다. 퇴근후 피곤에 찌든듯한 엄마의 얼굴을 보며 단순히 힘들었나보다 라는 생각만했었는데, 생각보다 엄마가 해왔던 일의 정신적 육체적 노동의 수위가 높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만큼 미안한 마음이 커졌다.




이은주 요양보호사님은 요양원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을에게 멋진 호칭을 붙여주었다. 뮤즈와 제우스. 신화에나 등장할법한 멋진 신들의 이름을 마지막 생을 마감하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붙여주며 늘 다정한 손길을 내밀어 주었다. 또한 좀더 다정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기 위해 요양원을 하늘정원이라 부른다고 한다. 하늘정원의 뮤즈와 제우스! 단순히 호칭을 바꿨을 뿐인데, 그 호칭에서 느껴지는 이은주 요양보호사님의 애정이 책을 읽는 나에게까지 느껴지는 듯 하다.


이 책을 읽으며 늙고 병들어 아픈 부모님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듯 하다. 하지만 난 엄마가 요양보호사로 일하면서 얼마나 힘들었을지를 생각해보게 됐다. 야간근무시간 잠을 자지 않고 돌아다니는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쫓아 다녀야 했고, 하루종일 어린아이 마냥 징징거리며 투정부리는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달래야 했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해 기저귀를 갈아드려야 했고, 스스로 씻지 못하고 먹지 못해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챙겨야 했던 엄마. 자신도 온전히 늙어가고 있음에도 엄마의 그 나이든 손길마저 절실했던 분들의 손과 발이 되었던 엄마. 미처 생각하지 못했었던 엄마의 하루 일과를 보는 듯해 가슴이 미어진다.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이 나이든 어르신들에겐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마운 직업인 것에 비해 그 대우는 생각보다 아주 미약하다. 엄마의 경우만 보더라도 하루 12시간이 넘게 일을 하시면서도 4시간의 휴식시간이 있다 표시를 하며 최저임금보다 조금 높은 임금을 받고 계셨다. 부당한 대우임에도 말하지 못한 채 낮은 임금만큼이나 낮은 대우를 받는다는 걸 알게되니 그 씁쓸함은 더욱 크게 느껴진다. 또한 간혹 찾아와 자식된 도리를 하겠다며 자주 먹지 않았던 기름진 음식 잔뜩 싸와 본인들의 불효를 음식으로 때우려 했던 보호자들. 그런 보호자들이 자신들이 만족할 만큼 부모님과 가족에게 음식을 먹이고 간 후엔 요양원에 남겨진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은 오랜 시간 고생을 하게 된다고 한다. 그렇게 고생할 걸 알기에 보호자들에게 조심스럽게 한마디를 건네면 따가운 눈빛으로 아랫사람 내려보듯 째려보는 그들. 엄마의 직업이기에 남들보다 전해들은 이야기가 많아서인지 책을 한장 넘길수록 무게감이 커져간다.


그런 와중에도 이은주 요양보호사님은 웃음을 잃지 않으며 이은주 요양보호사님만의 뮤즈와 제우스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때론 좋은 마음에 했던 행동들이 생각지 못한 결과를 가져와 속이 상할때도 있겠지만, 이를 통해 이은주 요양보호사님은 또 다른 깨닳음을 얻곤 한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남들보다 더 많은 감정을 이입하며 많은걸 생각하고 깨닫게 된다. 책 덕분에 엄마가 해왔던 직업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고, 나이든 엄마의 모습을 떠올리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물론 직업적인 면에서 화가 적당하지 못한 대우에 화가 나기도 했지만, 책 덕분에 엄마의 노년을 떠올리며 좀더 건강하실때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추억을 쌓아야 겠다는 다짐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